지난 3일 5G(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상용화를 시작하면서 게임산업이 수혜를 입을 거란 시각이 많다. 하지만 정작 게임업계는 게임 콘텐츠 변화 없이 데이터 전송 속도만 빨라진다고해서 달라질 게 아무 것도 없다는 반응이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 3일 5G(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상용화를 시작하면서 게임산업이 수혜를 입을 거란 시각이 많다. 하지만 정작 게임업계는 게임 콘텐츠 변화 없이 데이터 전송 속도만 빨라진다고해서 달라질 게 아무 것도 없다는 반응이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이통사들이 5G의 효용성을 강조하기 위해 일반인들이 즐겨하는 게임을 끌어온 것일 뿐"이라며 마케팅 수단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데이터 전송속도가 LTE 대비 20배 빠른 5G 시대가 왔다. 국내 이통3사가 지난 3일 밤 11시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성공하면서 국내 5G 가입자는 15만명을 바라보고 있다. 5G는 빠른 속도를 뜻하는 '초고속', 데이터 지연 시간이 줄어든 '초저지연', 기지국 하나로 반경 1km에 있는 100만개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초연결성'이 특징이다.

이통사들은 5G 서비스가 우리 삶을 더욱 편리하게 바꿔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대표 콘텐츠로 게임을 내세웠다. e스포츠를 VR(가상현실)·AR(증강현실)로 실감나게 즐길 수 있고, VR 게임처럼 막대한 데이터가 필요한 콘텐츠도 5G를 통해 쉽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서버에 저장된 게임을 실시간 스트리밍하는 '클라우드 게임'도 5G로 완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클라우드 게임은 빠른 속도의 인터넷에 연결돼 있기만 하면 하드웨어 성능에 상관 없이 고사양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다.

하지만 정작 게임업계는 이통사의 5G의 게임 활용방안에 대해 시큰둥한 반응이다. 게임 콘텐츠 자체가 그대로인 상황에서 5G가 도입됐다고 달라질 게 없다는 의미다. 중견 게임사 간부는 "모바일 게임이 그나마 통신 속도가 중요한데, 현재 나온 대부분의 게임들이 최적화 작업을 마친 상태다. 데이터 속도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며 "게임의 본질은 콘텐츠에 있다. 데이터 속도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통사들이 5G 게임으로 강조하는 VR 게임 역시 마찬가지다. 하드웨어와 콘텐츠 개선없이 통신 속도만 빨라지는 건 아무런 의미 없기 때문이다. 개발스튜디오 관계자는 "VR 게임이 인기를 끌지 못하는 이유는 불편한 하드웨어와 제한된 콘텐츠 때문이지 데이터 속도가 느려서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같은 이유로 "게임을 다운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플레이한다고 게임이 더 재밌어질 순 없다"고도 지적했다. 미묘한 속도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유저들이 체감할 정도는 아니라는 것이다.

5G를 통해 e스포츠 같은 '보는 게임'이 인기를 끌 수는 있겠지만, 이 또한 게임의 본질은 아니라는 의견이 적지 않다. 이통사가 강조하는 '5G를 통한 게임 생태계 확장'은 마케팅 수단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있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이통사들이 5G의 효용성을 강조하기 위해 일반인들이 즐겨하는 게임을 끌어온 것"이라며 "5G 상용화로 게임산업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 같진 않다. 결국은 콘텐츠에 답이 있다"고 강조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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