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 제공
SBA 제공
서울산업진흥원(SBA, 장영승 대표)은 교육 콘텐츠를 가진 강사와 교육이 필요한 학생이 만날 수 있는 플랫폼학교 'SBA아카데미'를 시범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의 기업현장과 지역사회의 문제해결 및 혁신주도 융합인재 양성을 위하여, SBA아카데미 플랫폼 개방을 통한 우수 교육콘텐츠를 발굴하고 시민대상으로 확산 될 수 있는 모델을 마련하고, 강남구 대치동 소재 SETEC컨벤션센터를 거점으로, SBA아카데미 시범 교육과정을 운영할 개인 및 단체를 지난 4월 12일부터 상시로 모집 중에 있다.

SBA아카데미는일종의 '플랫폼학교'로서 SBA가 오프라인 교육 공간,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LMS), 홍보 등 전반적인 교육지원을 담당하고, 교육서비스 공급자(강사, 교육기관)는 외부에 개방한다. 교육서비스 공급자(강사)와 수요자(학생)가 상시적으로 '만나고 머물 수 있는' 플랫폼 형태의 학교를 의미하며, 이것이 SBA 아카데미가 지향하는 플랫폼 학교이다. 이곳에서 축적된 교육콘텐츠는 온라인으로 DB화하여, 일반 시민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SBA아카데미는 3가지 운영취지에 맞는 교육과정을 모집 및 선정하여 우수한 교육콘텐츠를 유치하고자 한다. ① 기업 및 사회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융합인재 교육과정일 것, ② SBA아카데미 플랫폼 사용자의 데이터 및 교육콘텐츠가 축적되고 활용될 수 있을 것, ③ SBA아카데미의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요건 등을 갖추어야 한다.

SBA아카데미 1호 시범 교육과정 운영으로 토크아이티(주)(대표 고우성)에서 제안한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인재 양성'이 선정되었으며, 지난 20일부터 SETEC컨벤션센터에서 교육과정이 진행 중이다.

해당과정은 청소년 및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두 개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소년들에게는 '인공지능 수학'을 13회차로 제공하여 미래의 인재로 양성하고, 직장인들에게는 '디지털 비즈니스'에 대한 내용을 콘텐츠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 제공함으로써 서울 기업들의 효과적인 디지털 융합시대 대응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익수 SBA 고용지원본부 본부장은 "금번 시범운영을 통해서 플랫폼학교인 SBA아카데미의 사업모델을 점검하고 최적화하여, 하반기 이후 본격 확대 시행하는 것이 목표다"라며 "15:1 이상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교육생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은 금번 시범 교육과정과 같이, 향후에도 우수한 교육과정들이 SBA아카데미와 함께 미래형 융합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SBA아카데미 시범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모집은 상시로 진행되고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 및 개인은 SBA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전문가들의 서면심사를 통해서 선정된다.

경규민 한경닷컴 기자 gyu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