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 무역협상 대표 "中 약속 후퇴, 10일 관세 인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6일(현지시간) 중국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 방침을 재확인했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미·중 양국은 무역협상에서 실질적인 진전을 이뤄왔지만, 지난주 중국이 약속 가운데 일부를 어겼다”며 이같이 밝혔다. 관세 인상 시점은 10일부터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전날 트윗을 통해 “10일부터 2000억달러어치 중국 제품에 대한 관세가 10%에서 25%로 오를 것”이라고 밝혔다. 미·중 무역협상의 미국측 수장인 라이트하이저 대표가 이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워싱턴에서 예정됐던 미·중 무역협상은 그대로 열릴 전망이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중국 협상단이 워싱턴을 방문해 9~10일 협상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중국이 전향적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 관세를 올리겠다는 압박으로 풀이된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중국측 협상 대표인 류허 부총리가 협상에 참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미 CNBC는 당초 100여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던 중국 협상단 규모는 예상보다 줄어들 것이라고 보도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관세전쟁 악몽 재현, 코스피 8% 하락 위험에 노출"

      미중 무역협상의 불안감으로 코스피지수가 7~8% 하락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7일 "미중 무역분쟁 재개, 중국에 대한 관세 인상은 미국 기업들에게도 악재"라며 "미국 증시는 ...

    2. 2

      "미중 무역협상 막판 진통…국내 시장 단기 충격 불가피"

      미중 무역협상 리스크가 다시 부각된 가운데 국내 시장의 단기 충격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다만 학습효과를 감안하면 장기화될 가능성은 미미하다는 설명이다.서정훈 삼성증권 연구원은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

    3. 3

      美, 中에 관세폭탄 꺼내놓고 벼랑끝 무역담판…"中입장 후퇴"

      일정 재조정·中대표단 축소…라이트하이저 "류허 訪美 예상"미국과 중국이 이번 주 벼랑 끝 무역협상에 들어간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휴일 트윗'을 통해 중국에 추가적인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