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 공기질 따라 맞춤 필터…웅진코웨이 '렌털 1위' 이름값 톡톡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세먼지, 우리가 잡는다
웅진 '멀티액션 공기청정기'
1200건 공기질 빅데이터 축적
공간별 오염물질 찾아 '맞춤 필터' 개발
웅진 '멀티액션 공기청정기'
1200건 공기질 빅데이터 축적
공간별 오염물질 찾아 '맞춤 필터' 개발

공기청정기와 서비스의 결합
이들 기술을 적용해 고객에게 안심 케어, 습관 케어, 맞춤 케어 등을 제공한다. 실내외 공기질 모니터링, 실내 공기질 진단 및 분석 등을 통해 안심하고 쓸 수 있도록 한다. 또 환기 알림과 같은 실내공기질에 따른 행동 가이드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공기질에 습관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고 맞춤형 필터 관리를 통해 수요자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대표 제품인 ‘멀티액션 공기청정기(모델명 AP-1516D)’는 멀티 순환 기능으로 상황에 맞는 스마트 청정 케어가 가능해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자리잡았다. 실내공기질 상황에 따라 멀티순환, 집중순환, 일반순환 등 세 가지 멀티 순환 기능과 맞춤형 필터시스템으로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깨끗한 공기가 나오는 공기 토출구가 제품 위에만 있던 기존 공기청정기와 달리 제품 전면과 상부에서 정화된 공기를 내보낸다. 가족들이 주로 사용하는 거실 등 멀리 떨어진 공간까지 빠른 공기 청정이 가능하다. 쾌속케어 모드를 탑재해 황사나 미세먼지 주의보로 빠른 청정이 필요할 때나 외출 후 집에 돌아와 빠른 청정을 원할 경우에는 멀티순환과 집중순환, 일반순환이 순차적으로 작동한다.
멀티액션 공기청정기는 극세사망 프리필터, 맞춤형 필터, 탈취필터, 집진필터로 구성된 필터 시스템을 탑재했다. 계절 및 상황과 공간에 따라 선택해 사용하는 맞춤형 필터는 황사 필터, 새집 증후군 필터, 탈취필터로 구성된다. 실내공기 오염 정도를 4단계 LED 램프 색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공기질 오염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공기질이 매우 나쁘면 붉은색, 좋으면 파란색 등이다.
1200억 건의 빅데이터 축적
웅진코웨이는 효과적인 에어케어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도 하고 있다. 2014년부터 집에 설치된 공기청정기를 대상으로 실내 공기 질 측정과 분석 등을 통해 1200억 건의 빅데이터를 쌓아왔다. 이를 통해 실내 공기질 유형을 24가지로 분류하고 유형별 맞춤형 필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비자들이 실내 공기질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신호등 형태의 지수도 개발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공동 개발한 ‘공간별 체험 서비스’를 통해 공기청정기의 오염 물질 제거 효과를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주며 사용 공간에 맞는 적합한 성능을 갖춘 공기청정기를 추천해 준다. 또 공기 관리 상태 체크 서비스를 도입, 13가지 항목 설문을 통해 신경 써야 하는 공기 질 관리 항목 등을 알려줘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