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로이터 "이란 석유, 이라크산 둔갑해 中항구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로이터 "이란 석유, 이라크산 둔갑해 中항구에"
    미국이 일부 국가에 제한적으로 허용했던 이란산 원유 수입과 관련한 제재 유예를 중단한 가운데 이란 석유 제품이 중국에 반입됐다고 로이터 통신이 16일 보도했다.

    로이터 통신은 시장정보 업체인 리피니티브 아이콘의 선박 이동 자료를 바탕으로 추적한 결과, 유조선 마샬Z가 이달 8일부터 12일까지 1만3천t의 이란산 연료유를 중국 저우산(舟山) 인근 항구에 하역했다고 전했다.

    로이터 통신은 연료유가 서류상으로는 이라크산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이란산이라면서 미국의 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사례라고 보도했다.

    다만 로이터 통신은 마샬Z 소유자나 실제 연료유를 산 주체를 확인할 수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미국은 이달 2일부터 한국, 중국, 일본 등 8개국에 지난 6개월간 제한적으로 허용했던 이란산 원유 수입과 관련한 제재 유예를 중단했다.

    올해 1분기 중국은 하루 평균 50만 배럴 정도의 원유를 이란에서 수입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이란과 전쟁은 안한다"지만…이라크 주재원 철수령

      미국과 이란 간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양측이 일단 전쟁할 의사는 없다고 밝혔다.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4일(현지시간) 러시아 소치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만나 “미국은 근본적으로...

    2. 2

      이란, '핵합의 의무 일부 유예' 개시…우라늄·중수 한도 넘겨

      이란이 핵합의(JCPOA)에서 정한 핵프로그램 제한과 관련된 의무를 일부 유예하기 시작했다고 이란 언론들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이란 언론들은 익명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 미국이 일방적으로 핵합의를 탈퇴한 지 ...

    3. 3

      미국의 對이란 강경책은 이라크전 데자뷔?…트럼프 속내는

      WP "볼턴 주도한 이라크전과 닮은꼴이지만 결과는 더 나쁠 것""실제 군사행동 쉽지 않지만 우발적 충돌 위험 증가" 우려도미국이 이란을 향한 군사적 압박 수위를 높이는 가운데 이란 호르무즈 해협 인근에서 상선 습격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