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인하된 증권거래세율, 오는 30일 매매체결분부터 적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예탁결제원은 개정된 증권거래세법 시행령이 시행됨에 따라 인하된 증권거래세율은 오는 30일 매매체결분부터 적용된다고 27일 밝혔다.

    예탁원은 증권의 매매거래에 따른 결제를 담당하는 기관이다. 증권거래세법상 납세의무자로 지정돼 있다.

    정부는 지난 21일 국무회의에서 상장주식 거래에 대해 증권거래세율을 인하하는 내용의 증권거래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한 바 있다. 증권거래세율은 시장별로 0.10~0.35%로 인하된다.

    주식 매매에 따른 결제는 계약체결일로부터 3영업일에 해당하는 날에 이뤄진다. 때문에 변경된 세율은 주식 양도일 기준으로는 6월 3일부터 적용된다. 계약체결일 기준으로는 이달 30일부터 시행된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관련 시스템을 사전 점검 및 테스트 등을 해 정부의 증권거래세율 인하 조치가 착오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사전 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증권거래세 30일 주식 거래부터 인하…예탁원 시스템 점검

      한국예탁결제원은 오는 30일 증권거래세 세율 인하 적용을 앞두고 시스템 사전 점검을 벌였다고 27일 밝혔다.예탁원은 증권의 매매거래에 따른 결제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증권거래세법상 납세의무자로 지정돼 있다.예탁원은 ...

    2. 2

      30일 매매계약부터 증권거래세 인하…코스피·코스닥 0.05%p↓

      결제일 기준으로는 6월3일부터 시행…코넥스는 0.2%p 인하매매계약일 기준으로 이달 30일(결제일 기준 6월 3일)부터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등 상장주식 증권거래세가 인하된다.기획재정부는 상장주식 거...

    3. 3

      "금융투자상품 통합과세로 장기투자 유도해야"

      “현행 금융투자상품 과세체계는 자금이 자본시장으로 흐르는 것을 방해하고 있습니다.”박영석 자본시장연구원장(59·사진)은 지난 1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중산층의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