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38노스 "北, 또다른 신포급 가능성 잠수함 건조 계속"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12일(현지시간) 북한 신포 조선소에서 또다른 신포급 탄도미사일잠수함일 가능성이 있는 잠수함 건조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38노스는 최근 촬영된 상업위성사진을 토대로 건조용 건물 인근에서 부품과 장비의 움직임이 관측됐다며 또다른 신포급 탄도미사일 잠수함 건조를 위한 것일 수 있다고 전했다.

    38노스는 이어 선박 계류장에 지난 4월 11일부터 5월 5일 사이에 크레인 추정 물체 12개가 일정 간격으로 설치되는 등 중대하지는 않은 변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크레인들은 잠수함 출입구와 수중 발사를 위한 바지선에 경량 부품과 장비를 내릴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북한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1기를 탑재하는 2천t급(신포급) 디젤 잠수함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형 잠수함을 건조하고 있다는 관측이 꾸준히 나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1200t급 잠수함 '나대용함' 표적탐지능력 대폭 향상

      해군의 여덟 번째 209급(1200t급) 잠수함인 ‘나대용함’의 탐지능력이 대폭 향상됐다.방위사업청은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에서 ‘장보고-Ⅰ급(209급)’ 잠수함인 나대용함...

    2. 2

      38노스 "영변 우라늄농축공장서 활동 계속"…트레일러 주목

      "농축과정에 필요한 액화질소 운반용 트레일러 가능성…맞다면 농축 새 단서"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5일(현지시간) 북한 영변 핵시설의 우라늄농축공장에서 활동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38노스는 상업...

    3. 3

      38노스 "동창리 핵심시설 새 활동 없어…주변서 약간의 움직임"

      상업위성사진 분석…조립건물 쪽 새 구조물 지붕공사 완료동창리 미사일발사장으로도 불리는 북한의 서해위성발사장 핵심시설에서 새 활동이 포착되지 않고 있으나 주변에서 시설 개선용으로 추정되는 저강도 움직임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