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북경찰청, 6·25 때 전사 광복군 출신 경찰관 발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북지방경찰청은 광복군 출신으로 6·25전쟁에 참전해 순직한 경찰관인 고 변영근(1918∼1950) 경감을 발굴했다고 25일 밝혔다.

    경북경찰청, 6·25 때 전사 광복군 출신 경찰관 발굴
    경북경찰청 역사전담팀이 경북경찰청 보존문서고 소장기록물을 조사하다 그를 발견해 독립유공자 조서, 경찰순직대장 등과 일치하는 것을 확인했다.

    평안도 진남포에서 태어난 고 변 경감은 일본 메이지대학을 수료하고 일제 학병으로 강제 징집됐다가 탈출한 후 1940년대 광복군에 입대해 3년간 활동했다.

    해방 이후 제5관구경찰청(옛 경북경찰청) 경찰이 됐고 6·25전쟁이 발발하자 경찰전투대장으로 낙동강 전투에 참전했다가 봉화 춘양에서 순직했다.

    그에게는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이 추서됐다.

    경북경찰청 관계자는 "독립유공자로서 경찰관으로 채용돼 참전 중 순직한 경우는 드문 사례다"며 "그러한 사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그 정신을 계승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폭설에 "내일 출근 어떡하나"…서울시, 대중교통 운행 증회

      서울시는 오는 2일 대중교통 출근 집중배차 시간대를 평소보다 30분 연장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1일 밤부터 다음 날 새벽까지 폭설이 예보돼 출근길 혼잡이 예상돼서다.서울시는 1일 지하철은 2호선, 5∼8호선을...

    2. 2

      류시원 아내, '100억 소개팅' 했다가…"수수료 10억 요구해"

      배우 류시원의 19세 연하 아내 이아영씨가 과거 자신의 최악의 소개팅 경험을 공개해 화제가 됐다.서울 강남 대치동에서 수학강사로 활동하는 이씨는 지난 2023년 3월 자신이 소속된 온라인 강의업체 이투스 유튜브 채널...

    3. 3

      중앙대 로스쿨 원장에 정홍식

      한국 정부와 미국계 사모펀드(PEF) 론스타 간 4000억원대 투자자-국가 분쟁해결(ISDS) 중재 판정 취소 결정 과정에서 법무부 실무단을 이끈 정홍식 법무부 국제법무국장(사진)이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장으로 자리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