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부산은행,보이스피싱 이상거래 탐지시스템 구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실시간 이상거래 탐지로 고객의 이체 유도하는 사기거래도 검출
    1개월 시범운영으로 50건, 4억원 이상 금융사기 예방

    BNK금융그룹 부산은행(은행장 빈대인)이 인공지능 기반의 ‘보이스피싱 이상거래 탐지시스템(V-FDS)’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부산은행 V-FDS는 고객 금융거래의 패턴과 자금 흐름 등을 빅데이터로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징후를 탐지하는 금융사기 예방 시스템으로 대포통장을 통한 인출사기 뿐만 아니라 고객의 직접 이체를 유도하는 사기거래도 검출이 가능하다.

    부산은행은 최근 1개월간의 V-FDS 시범운영을 통해 약 50여건, 총 4억원 이상의 금융사기를 예방했다.

    향후 V-FDS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한 ‘딥러닝(Deep Learning)’ 자기학습으로 사기거래에 대한 탐지율을 향상시키는 등 금융사기 100% 예방을 위한 새로운 모델 생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은행은 새로운 시스템의 적용으로 보다 정확한 이상거래 탐지가 가능해 갈수록 고도화되는 금융사기에도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영남 부산은행 상무(CISO: 정보보호최고책임자)는 “금융사기로 인한 고객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인공지능(AI) 솔루션을 업무 전반에 적용해 고객들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금융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충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준공...도서관·안전체험관 이달부터 운영

      충청북도와 충주시는 육아종합지원센터 준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2일 밝혔다.충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사업비 49억원(국비 12억원, 도비 7억원, 시비 30억원)을 들여 세계무술공원 4000㎡에 건축면...

    2. 2

      인천상의, 제37회 상공대상 시상식 개최

      인천상공회의소는 2일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송도컨벤시아에서 창립 134주년 기념식 및 37회 상공대상 시상식을 열었다. 올해 상공대상 수상자는 공모와 현장실사, 전문가 심사위원회를 거쳐 기술개발부문에 비에이치...

    3. 3

      천안시,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원도심 도시재생 나선다

      충남 천안시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함께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원도심 재생사업을 추진한다.시는 한국철도시설공단 충청본부와 봉명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위한 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한 중간보고회를 열었다고 2일 밝혔다.두 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