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15년된 한-칠레 FTA '업그레이드'…산티아고서 2차 협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5년된 한국과 칠레간 자유무역협정(FTA)을 개선하기 위한 제2차 협상이 4일 칠레 산티아고에서 열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김기준 FTA교섭관을 수석대표로 한 정부대표단이 펠리페 로페안디아 칠레 외교부 양자경제국장이 이끄는 칠레 정부대표단과 5일까지 협상을 벌인다고 3일 밝혔다.

    양국은 지난해 11월 서울에서 한-칠레 FTA 개선 제1차 협상을 개최해 상품 및 무역규범 분야에서 개선 논의를 시작했다.

    이번 2차 협상에서는 상품, 지재권, 무역 원활화, 노동, 환경, 성평등, 반부패, 협력 등 8개 분야에서 논의가 진행된다.

    발효 15년차인 한-칠레 FTA 개선에 필요한 상품 추가 자유화는 물론 신통상규범 추가 도입 문제에 대한 긴밀한 협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김기준 FTA교섭관은 "한국의 첫 FTA 상대국인 칠레와의 오랜 경제협력 경험과 변화된 통상환경을 반영한 개선협상을 추진하겠다"며 "성평등, 노동, 환경 등 최신 글로벌 통상규범 도입을 위한 논의도 진전시킴으로써 규범 선진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15년된 한-칠레 FTA '업그레이드'…산티아고서 2차 협상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아반떼부터 S클래스까지…2026년 '신차 대전' 막올랐다

      국산차를 비롯한 수입차업계가 신차를 쏟아낸다. 현대자동차는 아반떼와 투싼 등 베스트셀링카를 출시하고 수입차 시장의 강자인 BM...

    2. 2

      '젠틀몬스터 표절 의혹'…블루엘리펀트 대표 구속

      젠틀몬스터를 운영하는 아이아이컴바인드가 제기한 형사 고소 사건과 관련해 블루엘리펀트의 대표가 구속됐다.14일 뉴스1에 따르면 대전지방법원은 13일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블루엘리펀트 대표 이 모 씨에 대해 ...

    3. 3

      "주식 대박에 해외여행만 인기"…사장님들 '비명' 쏟아진 까닭

      "더 떨어질 매출도 없어요."불경기에 연휴까지 겹치면서 자영업자들이 침울한 분위기에 빠졌다. 과거에는 연휴가 가족 외식 등으로 매출이 늘어나는 대목이었지만, 최근에는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들이 해외로 떠나면서 연휴 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