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메일 함부로 열지 마세요"…공공기관 사칭 해킹메일 기승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만화로 보는 알기 쉬운 해킹메일 대처법' 발간

    정부는 공공기관이나 기업을 사칭한 해킹메일로 인한 국민적 피해 방지를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만화로 보는 알기 쉬운 해킹메일 대처법'을 제작, 발간한다고 3일 밝혔다.

    해킹메일은 해커가 공공기관·기업 또는 지인으로 가장해 메일을 발송하고 이를 수신자가 열람할 경우 악성코드가 유포돼 수신자 정보가 유출되거나 시스템이 파괴되는 방식으로 피해가 발생한다.

    최근 명예훼손 출석통지서(경찰청 사칭), 미지급 세금계산서(국세청 사칭), 계정정보업데이트 알림(인터넷포털 사칭), 채용이력서 제출(기업 대상) 등 이용자들의 열람을 유도하는 해킹메일이 계속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해킹메일 대처법을 쉽게 만화로 제작해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홍보 만화는 ▲ 해킹메일 사고사례와 원인 소개 ▲ 메일 이용자가 해킹메일을 판별하는 방법 ▲ 수·발신 시 주의사항 등을 담고 있다.

    책자는 관계부처 등을 대상으로 우선 배포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보호나라에서 웹툰 형식으로 게시된다.

    정부는 해킹메일 방지를 위한 종합대책도 마련해 하반기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해킹메일을 기술적으로 식별해 차단하는 '메일인증기술표준'을 확대·보급하고, 해킹메일을 추적해 발신처를 신속히 포착하고 차단하며, 해킹메일 정보를 신속히 전파해 대책을 강구하는 체계도 마련한다.

    주요 포털과 호스팅사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 협의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메일 이용자는 발신 주소의 이상 여부와 도메인명을 반드시 확인해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을 열람하지 않아야 한다"며 "메일에 첨부된 파일이나 링크를 클릭할 때에는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설날의 비극…흉기로 아내 찔러 숨지게 한 70대 남편 체포

      설날 아내를 흉기로 찔러 숨지게 한 7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전북 정읍경찰서는 살인 혐의로 A(78)씨를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17일 밝혔다.A씨는 이날 오전 11시55분께 자택에서 아내에게 흉기를 휘둘러 숨지게 한...

    2. 2

      순천완주고속도로 용암3터널서 차량 7대 추돌 사고…3명 부상 [종합]

      17일 오전 10시23분께 전북 완주군 순천완주고속도로 전주 방향 용암3터널 내 1차로에서 버스 등 차량 7대가 추돌해 3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이 사고로 일대 교통이 극심한 정체를 빚었다가 낮 12시13분께부...

    3. 3

      "280만원 주고 보관이사 맡겼는데 냉장고 음식 다 썩었다" 분노

      이사업체를 이용했다가 물건이 훼손되는 등 피해를 입는 소비자가 매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7일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부터 올해 1월까지 접수된 이사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