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는 여성을 어떻게 그려왔나…'나쁜 여자' 기획전
영화 '피도 눈물도 없이'의 수진(전도연)과 경선(이혜영), '친절한 금자씨'의 금자(이영애), '차이나타운'의 엄마(김혜수) 등.
한국영화에 등장한 주목할 만한 여성 캐릭터를 살피는 전시회 '나쁜 여자, 이상한 여자, 죽이는 여자'가 한국영상자료원 주최로 오는 12일부터 10월 13일까지 상암동 한국영화박물관에서 열린다.

주로 자신의 의지와 욕망에 충실하고, 사회 위선과 억압에 다양한 방식으로 저항해 소위 '나쁜 여자' '이상한 여자'로 불린 여성 캐릭터들을 조명하는 자리다.

전시는 불온한 섹슈얼리티, 위반의 퀴어, 초능력, 비인간 여자, 법 밖에 선 여성, 엄마의 역습이라는 여섯 가지 주제로 나뉘어 진행한다.

한국영화에서 여성 섹슈얼리티를 다루는 서사 원형을 제시한 '미몽'(양주남, 1936)의 애순(문예봉)을 비롯해 팜므파탈 대명사 '지옥화'(신상옥, 1958)의 소냐(최은희), 맹목적 본능을 표출한 '충녀'(김기영, 1972)의 명자(윤여정) 등 익숙한 캐릭터는 물론 '홍콩에서 온 마담장'(신경균, 1970)의 미령(정혜선)처럼 새롭게 주목할 만한 캐릭터도 발굴, 소개한다.

한국영화는 여성을 어떻게 그려왔나…'나쁜 여자' 기획전
자신의 능력과 힘을 통제하고 거침없는 액션을 보여주는 '마녀'(박훈정, 2018)의 구자윤(김다미), 자신의 욕망과 정체성을 변명하지 않고 험담과 음모를 정면으로 돌파하는 '아가씨'(박찬욱, 2016)의 히데코(김민희)와 숙희(김태리), 모성 이데올로기에 도전, 극복하는 '마더'(봉준호, 2009)의 엄마(김혜자)도 만난다.

이 행사는 영화와 미디어아트의 접목을 시도한 첫 전시다.

6개 섹션에서 대표적인 영화와 여성 캐릭터들을 감각적인 영상과 함께 소개한다.

마지막 섹션 '여인의 초상'에선 6개 섹션에서 소개한 여성 캐릭터의 매혹적인 이미지를 3면 스크린과 미디어아트 전시 기법으로 보여준다.

이달 말부터는 전시에 소개된 13편의 영화 상영과 함께 '비밀은 없다' 이경미 감독 등이 참여하는 토크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누구나 무료로 전시와 부대행사를 관람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