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북한 목선 발견, 어선으로 추정…"올해만 벌써 12척"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북한 목선 발견, 어선으로 추정
    북한 목선 발견, 올해만 벌써 12척
    북한 목선 / 삼척항에 입항했던 북한 목선 (사진 = 국방부 제공)
    북한 목선 / 삼척항에 입항했던 북한 목선 (사진 = 국방부 제공)
    북한 소형 목선이 동해바다에서 발견됐다.

    12일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오전 10시 37분쯤 강원도 고성군 거진 1리 해안가에서 북한 소형 목선이 발견돼 확인조치 중"이라고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이 목선은 해안으로부터 30m가량 떨어진 지점에서 주변을 순찰 중이던 해경에 의해 가장 먼저 발견됐다. 군당국은 발견 당시 목선에 탑승한 인원이 없었고, 함께 발견된 유류품 등으로 미뤄 북한에서 떠내려 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목선은 길이 9.74m, 폭 2.5m, 높이 1.3m로, 갑판 위에는 그물이 발견됐으며 동력장치는 보이지 않았으며 최초 발견 당시 목선은 침수돼 선체 상당 부분이 바닷물에 가라앉은 상태였다.

    이와 관련해 군 관계자는 "작은 배가 파도의 영향을 많이 받아 내려온 것 같다"라며 "형태와 번호, 일부 어구로 봤을 때 북한 어선의 특성을 가졌다"고 말했다.

    아울러 군 당국은 올해 사람이 타지 않은 북한 목선은 이번에 발견된 목선을 포함해 동해에서만 10척, 서해에서 2척 총 12척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장지민 한경닷컴 기자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北에 전략물자 밀수출한 나라는 日…1996년~2013년 30건 넘게 적발"

      일본이 핵·생화학무기 제조에 쓰이는 전략물자를 과거 북한에 밀수출했다는 주장이 11일 제기됐다. 사실이라면 불화수소 등 전략물자의 대북 반출 의혹을 빌미로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강화한 일본 정부에 타격...

    2. 2

      北中고위급 교류…北국제부 대표단 방중·中외교부 대변인 방북

      최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 이후 북중관계가 급격히 가까워지는 가운데 양국 고위급 인사들의 교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조선중앙통신은 10일 김성남 제1부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노동당 국제부 대표단이 중...

    3. 3

      美 "핵동결은 비핵화 입구…北 WMD 제거가 최종 목표"

      미국 국무부가 “핵동결은 비핵화 과정의 입구이며 북한 대량살상무기(WMD)의 완전한 제거가 최종 목표”라고 9일(현지시간) 밝혔다. 지난달 30일 판문점에서 이뤄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