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국방부 "北 송환유해 250여명…80여명은 한국인 추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美국방부 "北 송환유해 250여명…80여명은 한국인 추정"
    북한이 지난해 미국에 송환한 6·25전쟁 참전 미군 유해 상자에 한국인 80여명의 유해가 포함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일 보도했다.

    미국 국방부 전쟁포로·실종자확인국(DPAA)의 존 버드 감식소장은 지난 1일 버지니아주 알링턴에서 열린 한국전쟁 참전 미군 실종자 가족 연례회의에서 RFA와 만나 지난해 8월 1일 북한에서 미국으로 송환된 55개 유해 상자에 대한 유전자 검사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버드 소장은 상자에 총 250여명의 유해가 담겼으며, 그 가운데 80여명은 미국인이 아니며 한국군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나머지 170여명은 미군 같지만, 같이 참전한 영국군이나 호주군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버드 소장은 이 사실을 한국 국방부의 유해발굴감식단에 알렸으며, 감식단이 아마도 이번 가을에 DPAA 감식소를 방문해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켈리 맥키그 DPAA 국장은 지난달 4일 북한 측에 미군 유해 송환을 위한 논의를 재개하자는 서안을 보냈지만, 아직 어떤 응답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북·미는 이미 확인된 유해의 즉각적 송환을 포함해 전쟁포로 및 실종자 유해를 발굴해 나가기로 공약한다'는 작년 6·12 북미정상회담(싱가포르) 공동성명 제4항에 따라 그해 8월 1일 미국으로 유해상자 55개를 송환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통일부 "北소통 여지"…김여정 "한심, 관계 개선은 '개꿈' '망상'"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13일 “한국이 궁리하는 ‘조한(남북)관계 개선’이란 개꿈은 전부 실현 불가한 망상”이라고 비판했다. 우리 정부가 북한의 무인기 침투 주장과 관...

    2. 2

      與 "尹 사형 구형, 국민 눈높이 부합하는 상식적인 결론"

      더불어민주당은 13일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내란 특검이 사형을 구형하자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는 상식적인 결론"이라면서 정의로운 판결을 기대했다.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

    3. 3

      '조세이 탄광' 유해 84년만에 귀환하나…DNA 감정 협력 추진

      이재명 대통령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13일 정상회담에서 조세이 탄광 사고 희생자의 DNA 감정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1942년 수몰된 조선인 희생자 유해가 84년 만에 고국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이목이 집...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