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日정부, 美 요청에도 호르무즈에 자위대 함선 파견 않기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일본 정부가 미국의 중동 호르무즈 해협 안전보장을 위한 연합체(이하 연합체) 참가 요청에도 불구하고 호르무즈 해협에 자위대 함선을 파견하지 않기로 했다고 마이니치신문이 2일 보도했다.

    마이니치는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렇게 전하며 이란과의 전통적인 우호 관계 유지를 염두에 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미국의 요청을 받고 '해상경비 행동' 명목으로 자위대를 파견하는 방안을 고려했지만, 미국이 연합체를 '대(對) 이란 포위망'으로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함선을 파견하면 이란이 반발할 것을 우려해 함선을 파견하지 않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이와 함께 함선이 호르무즈 해협에서 무장세력으로부터 공격을 받으면 대규모 군사 충돌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마이니치는 설명했다.

    외무성 관계자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일본으로 향하는 원유 수송 루트를 끊기게 하지 않는 것"이라며 "함선 파견이 긴장을 완화하지 않고 오히려 정세를 긴박하게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마이니치는 일본 정부가 미국을 배려해 호르무즈 해협에서 떨어진 장소에 함선과 초계기를 파견하거나 연합체 사령부가 설치될 경우 인력을 보낼 여지는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미국도 일본의 참가가 어렵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미국이 미일 간) 무역 협상에서 일본에 양보를 구하는 대체안을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日정부, 美 요청에도 호르무즈에 자위대 함선 파견 않기로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늦어지는 '관세 판결'…최소 한달 더 걸릴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상호관세가 적법한지에 관한 미 연방대법원 판결이 늦어지고 있다. 지난 9일, 14일에 이어 20일 법원 판결이 나올 것이란 관측이 있었지만 모두 예상이 빗나갔다.연방대법원 전문 매체인 &...

    2. 2

      "트럼프, 괴물이 될건가"…'그린란드 야욕'에 폭발한 유럽 정상들

      유럽 각국 정상이 스위스에서 열린 다보스포럼(세계경제포럼)에서 덴마크 자치령인 그린란드를 차지하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다.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3. 3

      "AI가 아니었다"…아파트 높이보다 더 쌓인 러시아의 압도적 폭설

      러시아 캄차카반도에 기록적인 폭설이 쏟아지면서 도시 기능이 사실상 마비되고 인명 피해까지 발생했다. 아파트 단지가 눈에 파묻혀 스키장처럼 변한 모습이 소셜미디어에 확산하며 보는이들로 하여금 충격을 자아내고 있따.&n...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