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제주 섯알오름 예비검속 희생자 위령제 열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전쟁 발발직후 예비검속 과정에서 억울하게 학살된 희생자들을 위한 합동위령제가 7일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 섯알오름 학살터에서 열렸다.

    제주 섯알오름 예비검속 희생자 위령제 열려
    섯알오름 집단학살 사건은 한국전쟁 발발 직후 예비검속 과정에서 연행됐던 344명 가운데 252명이 2차례에 걸쳐 당시 남제주군 대정읍 상모리 섯알오름에 있는 옛 일본군 탄약고 터에서 계엄군에 의해 학살, 암매장된 사건이다.

     
    백조일손유족회와 섯알오름사건행불인유족회가 공동 주관한 합동위령제에는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양윤경 서귀포시장, 양조훈4·3평화재단이사장과 유족 등 200여명이 참석해 헌화와 분향하며 영령들의 넋을 위로했다.

    고영우 백조일손 유족회장은 "4·3의 광풍이 끝나가는 시점에 한국전쟁이 발발했고, 예비검속 등에 의해 억울하고 비참하게 주민들이 희생됐다"며 "유족회장으로서 그동안 밝히지 못했던 역사를 후대에 알려 영령의 명예를 회복해 당당한 역사로 기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윤경 시장은 "유족과 희생자에 대한 배·보상, 4·3당시 행해진 불법적 군사재판의 무효화, 국가 트라우마센터 건립 등의 과제들을 하나하나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청주 20대 男, 술 마시고 화살 쐈다가…'음주운전'도 들통

      청주에서 한밤 강아지와 산책 중이던 여성 주변으로 활을 쏜 2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 조사 결과, 이 남성은 술을 마신 상태에서 화살을 쐈고, 그 상태로 음주운전까지 한 것으로 확인됐다.15일 청주 청원경...

    2. 2

      [더임코치의 컨피던스 코칭] "오래 살았다고 잘하나요?"

      "할아버지, 오래 살았다고 잘하는 건가요?" 깜찍한 질문이다. 듣기에 그렇다. 다르게 듣기로는 할아버지 수염 잡는 질문일 수 있다. 어쨌거나 귀여운 질문이다. 그 질문에 모두 웃었으니 말이다. 한바탕 웃음을 준 6살...

    3. 3

      [인사] 국토교통부 ; iM증권 ; LS증권 등

      ◈국토교통부◎전보<국장급>▷건설정책국장 김석기◈iM증권◎신규 보임<실장>▷투자심사실장 이기열◈LS증권◎신규선임<상무보>▷경영전략본부장 장병용◎전보<상무보>▷리서치센터장 신중호◈KBS▷보도시사본부 재난미디어센터장 김성...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