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에세이] 지속은 힘이다
로마제국이 지중해 패권을 장악하고 오랫동안 강력한 국가를 유지할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는 정복지를 포함한 전 지역에 가설한 로마가도(街道)라는 얘기를 들은 적 있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유명한 말도 여기에서 비롯됐다. 중요한 점은 단순히 수많은 도로를 내는 데 그치지 않고, 수세기가 지난 지금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도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유지·보수했다는 것이다.

이런 지속성은 강대한 로마제국을 만들었고, 현대 유럽의 문화와 사회체제의 기반이 됐다. 이렇듯 로마가 제국을 연결하는 많은 길을 건설하고 유지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도 유지된 지속적인 관심과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자신의 일을 충실히 수행한 수많은 사람이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 회사에는 매주 세 건 이상의 계약을 성사시킨 설계사들을 명예롭게 부르는 ‘STAR’라는 제도가 있다. 최근에는 STAR 750주를 달성한 설계사가 있어 사내에서 화제가 됐다. 750주면 14년 넘게 매주 3건 이상의 계약을 이뤄냈다는 얘기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의 경외심과 존경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분은 자신의 성공 비결이 지속적인 노력과 가치를 향한 동기 부여 그리고 ‘반복된 습관’이라고 말한다. 중간에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었지만 끊임없이 발로 뛰며 고객들을 만났다. 매일 스스로 정한 일과를 습관처럼 반복하며 충실히 지낸 한 주 한 주가 모여 어느덧 750주가 됐다고 한다.

새해를 맞거나 일상생활 가운데서도 우리는 운동이나 다이어트, 영어 공부 등 많은 목표를 세운다. 하지만 지속적인 노력이 부족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그때 조금만 더 노력했다면…’이라며 후회하는 경험을 무수히 한다. 우리가 갖고 있는 많은 소소한 바람은 꾸준함이 반드시 뒤따라야 이룰 수 있다. 하지만 지속하는 힘이 부족해 달콤한 성취를 맛보지 못한다. 우공이산(愚公移山)이라는 말처럼 목표를 향한 쉼 없는 노력이 결국 산도 움직이고, 천만년 쉼 없이 떨어지는 물방울이 바위를 뚫을 수 있다. 작은 노력이라도 끈기 있게 지속하면 큰일을 이룰 수 있다는 얘기다.

지속은 힘이다. 그 무엇보다 강력한 힘이다. 지속적 반복이 만드는 습관이 큰 차이를 만든다. 오늘도 성취를 꿈꾸는 많은 사람에게 나는 ‘우선 작은 목표를 세우고, 당장 오늘부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습관적으로 반복하라’고 말해주고 싶다. 노력이 작은 결실을 맺었을 때 느끼는 성취감으로 자신감이 생기고, 그 자신감은 다시 그 습관을 강화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