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日아베 지지율 5%p 상승…日 국민 65% "韓백색국가 제외 지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日아베 지지율 5%p 상승…日국민 65% "韓백색국가 제외 지지"

    한일 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내각의 지지율이 전달보다 5%포인트(p) 상승했다.

    26일 요미우리신문이 23~25일 18세 이상 유권자 1천6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58%를 기록했다.

    이 신문이 지난달 22~23일 실시한 설문조사 때의 내각 지지율은 53%였다.

    '지지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비지지율)은 36%에서 30%로 낮아졌다.

    아베 정권 지지율이 상당한 폭으로 상승한 데에는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등 '한국 때리기'를 계속하며 한일 갈등이 심화한 것이 동력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日아베 지지율 5%p 상승…日 국민 65% "韓백색국가 제외 지지"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한 것에 대해 응답자의 65%가 '지지한다'고 답해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 23%를 압도했다.

    한국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를 파기한 것에 대해서는 83%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적인 견해를 밝혔다.

    응답자의 72%는 '한일 양국이 안보 면에서 연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안보 면에서 연대할 필요가 없다'는 답변은 19%에 그쳤다.

    '한국이 (일본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주장을 하는 한 관계 개선하지 않아도 어쩔 수 없다'고 말한 응답자는 64%로, 지난 2월 조사 때의 72%에서 8%p 낮아졌지만 여전히 높았다.

    '일본이 한국에 (양보해) 다가갈 필요가 있다'는 응답은 29% 뿐이었다.

    정책 분야 별로는 아베 정권의 외교·안보 정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답변이 54%로, 지난달 4~5일 조사 때의 47%보다 7%p 증가했다.

    여당 자민당의 정당 지지율은 41%로 직전 조사 때보다 1%p 상승했다.

    제1야당 입헌민주당은 지난달 참의원 선거에서 선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지율이 5%p 하락한 7%에 그쳤다.
    日아베 지지율 5%p 상승…日 국민 65% "韓백색국가 제외 지지"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미일 정상, 무역협정 원칙적 합의…내달 서명 목표

      트럼프-아베, G7 정상회의 기간 양자회담서 합의미일 협상단도 "큰 진전 있었다" 발표미국과 일본이 일본의 미국산 농산물 구매를 포함한 무역협정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양국 정상이 25일(현지시간) 밝혔다.도널드 트...

    2. 2

      트럼프 "北발사 합의위반 아냐"…아베 "유엔결의 위반"(종합2보)

      공개석상서 미사일 또 이견 드러내…트럼프 "단거리는 일본 영토"아베 정색한 답변에 트럼프 "충분히 이해할수 있어" 진화하려는 모양새도日교도통신 "지소미아 파기 관련 논의 없어…한미일 3국 연...

    3. 3

      지소미아 파기 3일 만에…대규모 독도 방어훈련

      우리 군이 25일부터 전격적으로 대규모 독도방어훈련에 돌입했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내린 지 사흘 만이다. 지소미아 종료에 이어 일본을 겨냥한 두 번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