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백색국가 제외 하루앞두고 머리맞댄 정부…소재·부품 자립 논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28일 총리주재 확대회의서 R&D 혁신대책

    기획재정부는 27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조치의 시행을 하루 앞두고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수출규제 대상에 해당하는 핵심부품 연구개발(R&D) 투자전략과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소재·부품·장비 R&D 혁신대책 등을 논의했다.
    백색국가 제외 하루앞두고 머리맞댄 정부…소재·부품 자립 논의
    정부는 올해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된 소재·부품·장비 기술개발사업 추진계획을 바탕으로 신속한 기술개발과 신뢰성 및 양산 평가를 지원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준비와 외교부를 중심으로 한 주요국 상황도 점검했다.

    소재·부품·장비 R&D 투자전략 및 혁신대책의 구체적 내용은 28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일본 수출규제 대응 확대관계장관회의에서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달 12일부터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주 2회 개최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과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한국이 적인가" 외친 日 시민들…서명운동 참가자 9000명 넘어

      1만명 달성 전망…서명운동 홈페이지 24만명 방문·응원글 3천590개"日, 과거 솔직히 반성해야"…"아베 정권 보면 일본인이라는 것 부끄러워"서명운동 주최측 31일 도쿄서 대규모...

    2. 2

      日백색국가 제외 시행 D-1…추가 규제 주시하며 내부 다지기

      백색국가 제외 영향 가늠 쉽지 않아…정부, 시나리오별 대책 점검韓수출은 '삼중고'…업계 "불확실성 커져 기업활동에 어려움"28일 한국이 일본의 백색국가에서 제외됨에 따라 정부도...

    3. 3

      [종합]일본 정부 "한국 백색국가 제외, 28일부터 시행"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은 27일 각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국을 수출 관리상의 우대 대상인 '그룹A'(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시행에 대해 "엄숙하게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