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란대통령 "제재 해제해야 대화"…美와 정상회담에 선그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이 먼저 제재 해제 않는다면 관계 긍정적으로 변하지 않을 것"
    이란대통령 "제재 해제해야 대화"…美와 정상회담에 선그어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미국이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를 탈퇴하고 지난해 복원한 대이란 제재를 해제하지 않으면 미국과 대화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날 테헤란에서 열린 순교자 추념행사에 참석해 "미국이 먼저 부당한 불법 제재를 모두 해제하지 않는다면 미국과 관계가 긍정적으로 변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것이 미국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연설했다.

    이어 "이란은 (미국의 주장과 달리) 핵무기를 원한 적이 한 번도 없다"라며 "우리의 국익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핵합의 이행 범위를 계속 축소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전날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폐막 기자회견에서 핵합의 위기 해결을 위한 미국과 이란의 정상회담 여건이 조성됐다면서 앞으로 수 주 내로 회동이 성사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로하니 대통령에게 전화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만남을 받아들이면 합의가 도출될 수 있다고 믿는다는 뜻을 전달했다면서 미·이란 정상회담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여건이 올바르게 조성되면 이란 대통령을 만나겠다"라고 화답했다.

    마크롱 대통령의 언급 뒤 미국과 이란의 역사적인 정상회담이 프랑스의 중재로 물밑에서 상당히 진전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미네소타서 연방 이민 단속원들이 또 남성 1명 사살

      미국 미네소타주 최대 도시 미니애폴리스 시내에서 연방 이민세관단속국(ICE)의 단속 요원들이 또 남성 한 명을 총격 살해했다. 24일(현지시간) 미네소타 지역 신문 스타트리뷴 보도에 따르면 브라이언 오하라 ...

    2. 2

      그린란드 장관 "美·나토 협상 포함된 광물 감독 기구는 '주권 포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욕심을 내는 그린란드의 나야 나타니엘센 상무·광물·에너지·법무·성평등 장관은 “우리 광물 부문의 향후 개발이 그린란드 외부에서...

    3. 3

      다카이치 의붓아들, '세습 정치 비판'에 총선 출마 포기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의붓아들 야마모토 켄(41) 후쿠이현 지방의회 의원이 다음달 8일 치러지는 중의원 선거 입후보를 단념한다고 24일 밝혔다.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야마모토는 이날 후쿠이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