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부,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국제 공조 추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과기정통부·원자력안전위 IAEA에 협조 요청 서한 송부

    일본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국제 공조를 추진키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5일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해 국제사회의 협조를 요청하는 서한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서한문에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 가능성과 이에 따른 환경 영향에 대한 우려가 담겼다.

    또 IAEA가 이 문제에 대해 국제기구 및 이해 당사국과 함께 적극적인 역할을 해 달라는 요청도 포함됐다.

    문미옥 과기정통부 1차관과 엄재식 원안위원장은 16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는 IAEA 총회에서 이 문제를 회원국에 알리고 공론화할 예정이다.

    문 차관은 16일 관련 내용으로 기조연설도 한다.

    정부는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방안에서 미래세대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국제사회가 안전하다고 확신할만한 정당하고 최적화된 방법을 찾도록 국제사회에 지속해서 요청하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국제 공조 추진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北, 日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한반도에 핵재난" 비난

      노동신문 "핵오물 절대 용납 안 해…日경거망동 말아야"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4일 일본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 방출 계획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와 한반도에 핵재난을 가져올 "반인륜적 망동"이라...

    2. 2

      조명래 환경장관 "日 '원전오염수 배출' 적극 챙기겠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일본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 문제와 관련해 "환경부도 적극적으로 챙기겠다"고 3일 말했다.조 장관은 이날 세종시 환경부 청사에서 출입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아직 구체적인...

    3. 3

      그린피스 核전문가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시 동해 유입"

      국회 탈핵모임·그린피스 한국사무소, 국회서 간담회 개최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의 숀 버니 독일사무소 수석 원자력 전문가는 14일 "후쿠시마 원전의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가 방류되면 동해로 유입될 것"이라고 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