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동양대 총장 "조 후보가 표창장발급 위임받은 걸로 해달라 했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 교수, 위임 부탁한 뒤 전화 바꿔줘…"그러면 총장님도 살고 정 교수도 산다"
    동양대 총장 "조 후보가 표창장발급 위임받은 걸로 해달라 했다"
    "사실 그날 정 교수가 저한테 전화해서 조국 교수를 바꿔줍디다.

    "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부터 '총장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해 전화로 거짓 증언을 종용받았다고 폭로했다.

    조 후보 딸 표창장 논란 이후 최 총장이 조 후보와 통화했다고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 총장은 5일 밤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압수수색을 한 뒤 아침 출근 전에 정경심 교수가 나한테 전화해 (표창장 발급을) 본인이 위임받은 것으로 해달라고 한 뒤 조국 교수를 바꿔줬다"고 밝혔다.

    이어 "(조 후보가) '그렇게 해주면 안 되겠느냐. 법률고문팀에 물어보니까 그러면 총장님도 살고 정 교수도 산다'는 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부인 문제이고 조 후보는 전혀 상관이 없어서 거론하지 않았는데, 제가 정 교수를 시켜 예산을 따내려는 것을 거절했다는 말을 접하고 '이상한 사람이 다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또 "그가 야망을 갖고 법무부 장관을 하려는 것 때문에 (그동안) 통화한 사실을 얘기하지 않았는데 실망을 많이 했다"며 조 후보자와 통화 내용을 공개한 이유를 말했다.

    최 총장은 "(그 전에) 통화한 적은 없고, 민정수석으로 있을 때 딱 한 번 정 교수를 통해 카톡을 보낸 적이 있다"며 "조 후보가 오버하는 것을 보수 진영에서 비아냥거리는 내용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동양대가 재정 지원 제한 대학으로 지정돼 어려움을 겪자 정 교수를 통해 제한을 풀어달라고 했다는 조 후보자 측 주장에 대해 "아까 그 얘기 들을 때는 조 후보자와 통화했다는 얘기를 할까 봐 선수를 치나 그런 생각도 들었다"고도 했다.

    그는 "예산 청탁을 거절했다고 하는데 청탁한 적도 없다"며 "사람이 참…. 법무부 장관이 돼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최 총장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과 통화에 대해서는 "팩트체크하고 그런 얘기다"며 "당시 전화가 많이 와서 답변을 어떻게 했는지도 모르겠다.

    표창장, 이걸 잘 얘기해줄 수 있느냐…뭐 그런 얘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조 후보자 딸이 2010년 6월인가부터 2012년 9월까지 봉사활동을 해 2012년 9월 7일에 표창장을 받았다고 돼 있다"며 "조 후보자 부인인 정 교수가 우리 학교에 온 게 2011년 9월 1일이니 딸이 2010년 6월부터 다닌 것은 어폐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딸이 먼저 와서 엄마 오는 것을 준비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그런 건 있을 수 없다"며 "내 추측으로는 애 스펙 쌓는 데 목적을 두다 보니 날짜를 애한테만 맞추고 자기가 부임한 것을 생각 못 한 것 같다"고 밝혔다.
    동양대 총장 "조 후보가 표창장발급 위임받은 걸로 해달라 했다"
    동양대 총장 "표창장 준 적 없어…교육자적 양심 택했다" / 연합뉴스 (Yonhapnews)
    동양대 총장 "조 후보가 표창장발급 위임받은 걸로 해달라 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경기 고입 평준화 지역 내년 신입생 5만6천601명

      경기지역 일반고와 자율형 공립고가 내년도 신입생 5만6천601명을 선발한다. 경기도교육청은 6일 이 같은 내용의 '2020학년도 평준화 지역 후기학교 신입생 전형 요강'을 공고했다. 학군별 모집인원은 수원학군 9천5...

    2. 2

      한투증권 "수능 중요도 높아질 것…교육주 유망"

      한국투자증권은 6일 대학입학 제도에서 앞으로 정시 비중이 커지고 수학능력시험의 중요도가 높아질 것이라며 입시교육 관련 업체들의 주가가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나예 연구원은 "2020년도 대입 전형에서 수시...

    3. 3

      서울교육청 "조국 딸 학생부 조회 기록 내일 조사"(종합)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로그기록 확인…"8월 이후엔 본인·검찰에만 발급"서울시교육청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학교생활기록부 유출 논란과 관련해 한영외고에서 보고받은 결과 올해 8월 이후엔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