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KIST 강릉분원, AI 활용 천연물 소재 탐색기술 개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신약 개발에 드는 막대한 시간·비용 절감 기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강릉분원 천연물연구소 천연물인포매틱스연구센터 박근완 박사팀은 인공지능(AI) 기술을 응용해 기능성 천연물 소재를 빠르고 정확하게 탐색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KIST 강릉분원, AI 활용 천연물 소재 탐색기술 개발
    해당 기술을 활용하면 복잡한 실험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컴퓨터 예측을 통해 고부가가치 천연물을 빠르게 발굴해 신약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근완 박사팀은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가상탐색(virtual screening) 기술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그동안 축적된 많은 양의 화합물 실험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새로운 인공지능 방법을 개발했다.

    이 인공지능 기반의 가상탐색 기술은 축적된 화합물 기능 정보를 효율적으로 학습함으로써 기존의 방법보다 50% 이상의 높은 정확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인공지능 방법이 생물학 연구에 응용되고 있지만, 천연물의 기능성을 탐색할 수 있는 인공지능 방법은 현재까지 개발된 바가 전무하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박근완 박사는 "천연물은 인체에 유용한 수많은 화합물을 함유한 자원의 보고인 만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의 신약후보물질 개발과정을 보다 가속할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는 천연물 신약이나 기능성 식품개발 등의 고부가가치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뉴클레익 애시드 리서치(Nucleic Acids Research) 최근호에 실렸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공공클라우드 인증 국정원으로…한미협상 변수 되나

      정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이 관할하는 공공 부문 클라우드 보안 인증제(CSAP)를 민간 인증으로 자율화하고, 공공 부문 접근에 대한 최종 허가권을 국가정보원으로 일원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최근 한·미...

    2. 2

      13일부터 챗GPT서 GPT-4o 못 써…"GPT-5.2에 선택과 집중"

      오는 13일(미국 현지시각)부터 오픈 AI의 '챗GPT' 서비스에서 GPT-4o 포함 구형 모델이 대거 지원 종료된다. 차세대 모델인 GPT-5.2 고도화에 개발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서다.1일 업계에 ...

    3. 3

      '반도체 발상지' 기흥에…삼성전자 '연구개발 심장' 짓는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발상지’가 최첨단 반도체 연구센터로 재탄생한다. 발상지는 이병철 삼성전자 창업회장의 지시로 조성돼 삼성전자를 메모리 세계 1위로 이끈 65메가비트(Mb) D램을 개발한 경기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