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강창일 "전자입법 근거규정 신설"…국회법 개정안 발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법률안 발의의 전자적 방법을 명시하는 내용의 국회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15일 밝혔다.

    강창일 "전자입법 근거규정 신설"…국회법 개정안 발의
    개정안은 전자적 방법 등 국회 규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법을 발의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현행법에는 법률안이 발의 및 제출되는 경우 처리 절차·방법 등에 대한 별도의 규정 없이 '국회 사무관리규정' 등 국회 규칙에 따라 의안이 관리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4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민주당이 국회 전자입법발의시스템을 이용해 검경수사권 조정을 위한 형사소송법 개정안을 낸 것을 두고 자유한국당이 국회법에 근거조항이 없다는 점을 들어 무효라고 주장하면서 관련한 절차적 규정 신설의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강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개정안을 통해 불필요한 논쟁을 없애고자 한다"고 발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지난 2005년 참여정부의 전자정부 정책에 따라 국회 선진화·혁신화 차원에서 전자문서시스템 고도화 작업이 추진됐지만 14년간 전자입법은 단 한 번도 사용되지 않았다"며 "전자 입법 활성화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강창일 "전자입법 근거규정 신설"…국회법 개정안 발의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李 대통령, 김상겸 '올림픽 은메달' 축하…"큰 용기 될 것"

      이재명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에서 한국 선수단 첫 메달을 수확한 김상겸(37·하이원) 선수에게 "뜨거운 축하를 전한다"고 격려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2. 2

      국무조정실 직속 부동산감독원 설치…투기 뿌리 뽑는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8일 국무조정실 산하에 부동산감독원을 조속히 설립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부동산 시장 및 거래의 조사와 수사를 체계화하고 투기와 불법을 근절하겠다는 취지다. 당정청은 또 대형마트 새벽배송...

    3. 3

      李대통령 "매입임대 계속 허용해야 하나"

      이재명 대통령이 “건설임대가 아닌 매입임대를 계속 허용할지에 대한 의견을 묻는다”며 현행 민간 등록임대사업자 제도의 개편 여부를 논의해 보자고 8일 제안했다. 매입임대업자가 주택 공급을 늘리는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