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외교부 "北美대화 조속 재개에 외교력 집중…안정적 상황 관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외교부 "北美대화 조속 재개에 외교력 집중…안정적 상황 관리"
    외교부는 16일 "북미 실무협상이 조속히 열려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의 실질적 진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외교력을 집중하겠다"며 "대화 재개를 위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제출한 현안보고 자료에서 "이달 하순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 등을 계기로 한미 간 각급에서 실무협상 대응 전략을 조율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소개했다.

    외교부는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지난 9일 발표한 담화에서 북미 실무협상 재개를 제안했고, 이에 대해 미국 측도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북미 실무협상 시기와 장소 등 구체적인 사항은 북미 양측이 소통해 논의할 것으로 예상했다.

    외교부는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하고 북미대화를 측면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국의 건설적인 역할을 독려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한중 북핵수석대표 회동…북한측 실무협상 재개의사에 '주목'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뤄자오후이(羅照輝)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한반도 정세 전반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 13일 외교부는 전날 이도훈 본부장과 뤄 부부장이 중국에서 만나 한중 북핵협상 ...

    2. 2

      [속보] 트럼프, '올해 김정은 만나나' 질문에 "어느 시점엔가 그렇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올해 어느 시점엔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대북 강경파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경질한지 이틀만이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

    3. 3

      美국무부, 北 대화의향에 "고무적" 환영…"비핵화목표는 그대로"

      北 새계산법 요구 질문에 "폼페이오·비건이 北과 논의할 사안"…FFVD 재확인"미사일 발사 같은 도발은 도움되지 않아"…볼턴 경질 관련해선 말 아껴미국 국무부는 12일(현지시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