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아프리카재단 국민외교사절단 아프리카서 공공외교 펼친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아프리카재단(이사장 이연호)은 아프리카에서 열리는 범아프리카평화문화포럼 참가를 비롯해 앙골라·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서 공공외교 활동을 펼친다고 16일 밝혔다.

    대학생과 청년 기업 및 비정부기구(NGO) 관계자 등 16명으로 구성된 사절단은 오는 18∼21일 앙골라 수도 르완다에서 열리는 범아프리카평화문화포럼에 참가해 한국을 알리는 활동에 나선다.

    아프리카연합(AU)과 유네스코가 공동 기획해 올해 처음 열리는 이 포럼은 자유·정의·민주주의·인권·관용·연대의 원칙을 토대로 대화와 협상을 통해 지역 내 갈등 해결을 모색하려고 마련됐다.

    올해는 AU가 추진 중인 '2020 아프리카 분쟁 종식 이니셔티브'를 주제로 논의한다.

    로렌수 앙골라 대통령을 포함한 아프리카 주요국 정상과 정부 고위 관리, 국제기구 및 시민사회 대표 등이 이 포럼에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사절단은 포럼 참석 외에도 남아공 요하네스버그 소재 범아프리카의회 견학 등을 통해 아프리카 대륙의 정치·경제·사회 의제와 지역통합 노력에 대해 배우고 앙골라·남아공 소재 공관 및 한인기업 등과 간담회를 통해 한-아프리카 간 교류 협력 확대를 위한 방안도 모색한다.

    최연호 이사장은 "역동적으로 변모하는 젊은 대륙 아프리카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촉진하고 공공외교 활동을 통한 외교 역량을 활용해 아프리카 국가와의 동반자 관계 확대를 도모하려고 마련한 행사"라고 밝혔다.

    지난해 6월 외교부의 네 번째 산하기관으로 출범한 재단은 한국과 아프리카를 잇는 상생협력의 플랫폼으로 자리 잡기 위해 아프리카동창회 구축, 가이드북 발간, 포럼 개최 등 다양한 국민참여형 민관협력 사업을 펼치고 있다.

    한·아프리카재단 국민외교사절단 아프리카서 공공외교 펼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절윤 거부' 장동혁…지방선거 셈법 놓고 공방

      "본인 선거 아니라고 너무한 것 아니냐."내년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 중인 경기 지역의 한 국민의힘 현직 지방의원은 22일 한경닷컴과의 통화에서 장동혁 당대표의 기자회견을 두고 이같이 성토했다. 장 대표는 지난 20일...

    2. 2

      [속보] 與 "사법개혁 3법, 법사위 통과안대로 처리…법왜곡죄 수정안해"

      더불어민주당은 법왜곡죄·재판소원제·대법관 증원 등을 골자로 하는 이른바 3대 사법개혁안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원안대로 본회의에 올려 처리하기로 했다.2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민주당이...

    3. 3

      김민석 총리 "함양 산불 진화 및 주민 대피 모든 행정력 동원" 지시

      김민석 국무총리는 경남 함양군 마천면에서 발생한 산불이 이틀째 이어지는 데 대해 신속한 주민 대피와 진화에 총력을 다하라고 22일 지시했다.연합뉴스에 따르면 김 총리는 이날 함양군 산불 상황에 대해 보고받은 뒤 지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