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캐나다 FTA로 수출 22% 증가…3차 공동위 오타와서 개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산업통상자원부는 캐나다 글로벌부와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 제3차 공동위원회를 25일 오타와에서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공동위원회에서는 2015년 1월 발효된 FTA 이행 상황과 개선방안을 점검하고, 환경협의회 등 분야별 이행기구 활동 등을 평가할 예정이다.

    한·캐나다 FTA 발효 이후 양국 교역량은 꾸준히 늘어났으며 특히 지난해 대(對) 캐나다 수출입은 전년 대비 두 자릿수(수출 21.7%, 수입 14.1%) 증가했다.

    FTA 특혜관세 등이 적용된 비율을 뜻하는 FTA 활용률도 캐나다가 다른 나라들보다 높았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FTA 평균 활용률이 수출 73.5%, 수입 75.3%에 그친데 반해 한·캐나다 FTA 활용률은 수출 93.6%, 수입 80.6%에 달했다.

    공동위 양측 수석대표로는 산업부 김기준 FTA교섭관과 캐나다 글로벌부 켄달 헴브로프 통상정책교섭국장이 참석한다.

    김기준 FTA교섭관은 앞서 24일 토론토에서 현대차, 삼성물산 등 캐나다 현지 진출 기업 16곳과 간담회를 가진다.

    한·캐나다 FTA로 수출 22% 증가…3차 공동위 오타와서 개최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젠틀몬스터 표절 의혹'…블루엘리펀트 대표 구속

      젠틀몬스터를 운영하는 아이아이컴바인드가 제기한 형사 고소 사건과 관련해 블루엘리펀트의 대표가 구속됐다.14일 뉴스1에 따르면 대전지방법원은 13일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블루엘리펀트 대표 이 모 씨에 대해 ...

    2. 2

      "주식 대박에 해외여행만 인기"…사장님들 '비명' 쏟아진 까닭

      "더 떨어질 매출도 없어요."불경기에 연휴까지 겹치면서 자영업자들이 침울한 분위기에 빠졌다. 과거에는 연휴가 가족 외식 등으로 매출이 늘어나는 대목이었지만, 최근에는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들이 해외로 떠나면서 연휴 기...

    3. 3

      막 내린 세미콘코리아…AI 반도체 시대, 승부처는 '공정 혁신'

      지난 11~1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반도체 박람회 세미콘코리아2026이 마무리됐다. 이번 세미콘코리아에선 인공지능(AI) 반도체 시대의 변곡점이 선명하게 드러났다. 메모리는 속도 경쟁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