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성남 천림산 333㎡규모 조선시대 봉수대 복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기도 성남시는 천림산 봉수대(수정구 금토동 산 35) 복원공사를 마치고 24일 일반에 공개했다.

    성남 천림산 333㎡규모 조선시대 봉수대 복원
    천림산 봉수대는 조선시대 전국 5개 노선 가운데 제2노선(부산에서 올라오는 노선)의 봉수 시설로 용인 석성산에서 받은 신호를 서울 목멱산(남산)으로 넘겼다.

    전쟁 때에는 5개의 연조(아궁이) 모두에 불을 피워 급박한 상황을 알리고 평상시에는 1개의 연조에만 피워 평화로움을 전했다.

    세종실록지리지 등 사료에 기록이 있으나 정확한 위치를 모른 채 방치됐다가 1996년 지역주민이 터를 발견한 뒤 발굴조사를 거쳐 2002년 경기도기념물 제179호로 지정됐다.

    시는 16억5천만원을 들여 지난해 6월부터 복원공사에 들어가 333㎡ 규모의 봉수대 내부와 계단식 출입시설, 방호벽, 담장 등을 조선시대 원형에 가깝게 복원했다.

    5개 연조 가운데 비교적 원형을 유지한 1개는 발굴 당시 모습 그대로 보존 처리하고 위쪽 구조물이 대부분 유실된 4개는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복원했다.

    시 관계자는 "천림산 봉수대는 교통·통신의 중심지인 성남의 역사적 정체성을 보여주는 주요 문화재"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역사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아이 간식으로 과일 자주 챙겨줬는데…'충격 결과'

      우리 국민 중 당을 과잉 섭취하는 사람의 비율이 최근 수년간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9일 질병관리청이 국민건강영양조사를 이용해 분석한 당 섭취 현황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총 당 섭취량은 2020년 5...

    2. 2

      야구 국가대표팀, 사이판서 전지훈련 진행… 마리아나, 스포츠케이션 명소 입증

      대한민국 야구 국가대표팀이 최근 마리아나에서 전지훈련을 성료했다. 마리아나관광청은 마리아나 지역이 '스포츠케이션' 목적지로서의 경쟁력을 입증했다고 밝혔다.국가대표팀은 1월 10일부터 21일까지 사이판 ...

    3. 3

      이영탁 "태어난 건 내 의지가 아니었지만 죽는 건 내 뜻대로"

      “장례식은 꼭 내가 죽은 뒤에만 치러야 할까요? 살아오면서 고마웠던 사람, 미안했던 사람을 모두 초대해 ‘생전 장례식’, 다른 말로 ‘인생 송별회’를 열 수도 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