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대, 졸업생 전원 국내·유럽 명문대 정규 석사학위 '동시에'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가성비 甲' MBA
알토대·aSSIST 경영전문대학원
1년반 동안 국내서 수업 듣고
7월말 핀란드서 2주간 교육
주말에만 수업 … 일 병행 유리
알토대·aSSIST 경영전문대학원
1년반 동안 국내서 수업 듣고
7월말 핀란드서 2주간 교육
주말에만 수업 … 일 병행 유리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한 한누 세리스토 알토대 부총장의 교육 지론이다. 알토대는 핀란드의 경제, 문화, 산업을 선도하는 헬싱키경제대, 헬싱키공과대, 헬싱키예술디자인대 3개 대학이 통합해 세운 학교다. 핀란드 정부는 미래에는 다양한 분야의 융합과 협업능력이 인재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으로 판단해 알토대를 세웠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는 “혁신은 다양한 학문 간 교차를 통해 나타난다”며 알토대를 혁신 사례로 분석하기도 했다.

알토대 EMBA는 국내 EMBA 프로그램 중 기간이 가장 짧다. 1년 반 동안 수업을 듣고, 7월 말 여름휴가 기간을 이용해 핀란드에서 2주간 교육을 마치면 국내 MBA와 알토대 EMBA 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다. 국내에서 수료한 학점을 핀란드 알토대 본교 EMBA 취득을 위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주말에만 수업이 이뤄진다는 것도 시간 여유가 없는 직장인에게 큰 장점이다. 재학생은 영어 실력에 따라 한국어·영어 혼용 클래스(강북캠퍼스)와 100% 영어(강남캠퍼스)로 수업하는 클래스 중 선택할 수 있다.

○국내 유일 세계 경영대학 3대 인증 획득
알토대 EMBA는 글로벌 경영대 MBA 검증 기준인 ‘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AACSB)’ ‘유럽교육수준향상시스템(EQUIS)’ ‘MBA협의회(AMBA)’ 등의 인증을 받은 프로그램이다. 3대 인증을 모두 획득한 곳은 세계 경영대학 중 0.5%인 95개 대학뿐이다. 국내에서 ‘트리플 크라운’을 획득한 프로그램은 알토대 EMBA 프로그램이 유일하다.
알토대 EMBA는 국내 정규 단일 MBA 기준으로 최대 규모(3997명)의 동문 네트워크를 갖췄다. 마이크로소프트, 화이자, 존슨앤드존슨 등 다국적 기업뿐만 아니라 삼성, LG, KB 등 국내 대표 기업 등에 재직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권봉석 LG전자 사장, 채은미 페덱스코리아 대표,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 신현석 SK C&C 플랫폼 오퍼레이션 그룹장 등이 있다.
알토대 EMBA 담당 팀장은 “작년에 이어 한국 25주년 기념으로 핀란드 알토대와 함께하는 총동창회 정기모임, 헬스케어 정보기술(IT) 산업별 동문모임 외에 매달 진행되는 여러 소모임을 통해 동문 간 활발한 교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동문모임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