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청소년 알바 근로계약서, 모바일로 손쉽게 작성한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여가부, 카카오톡 통해 관련 서비스 제공
    청소년 알바 근로계약서, 모바일로 손쉽게 작성한다
    여성가족부는 아르바이트 청소년이 근로계약서 미작성에 따른 피해를 보지 않도록 스마트폰으로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는 '모바일 근로계약서 작성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모바일 근로계약서는 청소년이 손쉽게 작성할 수 있고, 보관이 용이하며 언제 어디서나 열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근로 청소년이나 청소년 고용 사업주는 여가부 청소년근로보호센터에서 운영하는 카카오 계정 #1388를 통해 모바일 근로계약서 작성 서비스를 이용한다.

    '2018년 청소년 매체 이용 및 유해환경 실태조사'에 따르면 아르바이트 청소년 중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경우는 전체 61.6%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여가부 청소년근로보호센터는 올해 연말까지 학교밖청소년 지원센터, 청소년쉼터, 중·고교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노동인권 교육'을 1천회가량 추가로 실시할 계획이다.

    또 전국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등 민간단체와 협력해 근로 관련 법령정보, 근로계약서 작성 방법 등을 담은 '청소년 아르바이트 길잡이'를 청소년 고용 사업장에 배포할 예정이다.

    박난숙 여가부 청소년정책관은 "어른들보다 상대적으로 근로 권익 침해에 취약한 청소년에 대해 사회적 관심과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청소년이 일한 만큼 정당하게 대우받는 근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1인당 20만원, 선불카드 식으로 민생 지원금 주는 '이 곳'

      전북 남원시가 모든 시민에게 1인당 20만원의 민생안정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15일 전북 남원시는 모든 시민에게 1인당 20만원의 민생안정지원금을 다음 달 2∼27일 지급한다고 밝혔다.지원금은 무...

    2. 2

      '청약 논란' 이혜훈 "조사 결과 따를 것"…갑질 의혹엔 "진심으로 사과"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가 반포 래미안 원펜타스 부정 청약 논란과 관련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국가기관의 조사 결과에 따르겠다"고 밝혔다.이 후보자는 15일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질의 서면 답...

    3. 3

      이재명 대통령 "추경해서라도 문화예술 토대 살려야"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 필요성을 강조하며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거론했다. 청와대는 “이 대통령이 추경 편성을 지시한 건 아니다”는 입장이지만 참모진이 대거 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