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취업에 도전하는 학생 대부분은 수신업무 정도만 알고 있다. 대출, 신용카드 등의 본질적인 은행 상품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이 많다. 은행원이 되겠다는 꿈을 꾸는 학생이라면 은행 업무 전반을 공부해둬야 한다. 창구사무에 대해 더 알아보자.

유형1. 대출(여신)업무

Q1. 다음은 가계여신 취급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잘못된 것은?

① 영업점은 고객의 대출상담 신청이 있는 경우 “대출(상담)신청서”를 받아 개인심사시스템에서 개인신용평가 또는 담보물평가 등을 통하여 상담하고, 상담결과에 따라 필요한 대출서류와 절차를 안내한다.
② 대출접수 시 고객부담 여신 관련 비용을 예납하는 경우 별도 선수비용 예치 없이 채무자에게 바로 대출을 실행한다.
③ 여신신청인과 자금용도, 여신금액, 금리, 거래방식, 여신기간, 상환방법 등 거래조건을 협의한 후 “고객안내장”을 2부 출력하여 1부는 고객에게 교부하고 1부는 고객의 수령확인 후 보관한다.
④ 여신신청을 접수한 후 취소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를 “여신접수처리부”에 기록하고, 영업점장의 확인을 받아 취소한다.

정답 ②: 대출접수 시 고객부담 여신 관련 비용을 예납하는 경우에는 선수금(대출취급관련비용)에 예치하고, 대출실행센터에서 역환되는 비용을 정리한 뒤 차액은 채무자와 정산 후 대출을 실행한다.

Q2. 다음 중 일반적인 영업점에서의 여신 관련 업무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대출관련 서류 접수, 대출약정 체결
② 영업점(관리점)에서 실행이 가능한 대출(예금 담보 대출, 전자자동대출 등)의 상담, 접수, 실행, 대출서류의 보관 및 사후관리 업무
③ 대출실행 고객통보 및 대출통장, 대출금계산서, 등기권리증 고객반환업무
④ 소득금액 진위 여부 확인 및 소득서류 출력

정답 ④: 소득확인 업무는 대출지원부서의 업무에 해당한다.

[참고] 대출 지원서의 업무 범위

① 영업점에서 개인심사시스템을 통해 송부된 대출에 대하여 ‘대출실행센터 체크리스트’ 점검항목에 의한 업무의 적정성 확인
② 대출실행 및 대출서류의 보관, 관리(분할취급 대출금의 분할기표 포함)
③ 신규대출 관련 기일관리 등록 및 신청서 보관 관리
④ 신용대출, 전세자금대출의 재직 확인
⑤ 집단대출 등 원본서류 송부에 의해 실행되는 대출의 실행 확인 후 약정서에 인지세 후납승인내역 전산인자
⑥ 고객이 대출신청 시 입력한 국세청홈텍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번호를 통해 소득금액 진위 여부 확인 및 소득서류 출력
⑦ 고객 입력사항의 적정성 확인 및 재직(재직증명서 FAX 수신) ·소득서류 이미지 스캔
유형2. 신용카드 업무

Q1. 신규발급의 일반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청자 본인 실명확인
② 월소득 유무 확인
③ 개인회원 자격 및 적용기준에 따른 발급불가자 여부 확인
④ 채권회수 가능 여부 및 손실가능성에 상관없이 일반원칙 준용

정답 ④: 일반원칙에도 불구하고 손실 및 채권회수가능성이 낮다면 그에 근거하여 회원가입을 제한할 수 있다.

Q2. 신용카드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신용카드의 종류는 신용카드(모바일카드 포함), 체크카드, 선불카드, 현금IC카드, 직불카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② 체크카드, 직불카드 모두 예금잔고 범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③ 선불카드는 해외이용도 가능하며, 별도의 이용제한 시간도 없다.
④ 선불카드는 상품권형 선불카드를 말하며,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잔액범위 내 사용 및 타인에게 양도 가능한 특징이 있다.

정답 ③: 선불카드는 해외이용이 불가능하며 체크카드와 같이 은행별 이용제한 시간이 있다.
유형3. 전자금융서비스

Q1. 인터넷 및 폰뱅킹 사용에 있어 본인확인 대상이 되는 오류횟수가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① 사용자비밀번호
② 계좌비밀번호 오류
③ 인터넷뱅킹 비밀번호
④ 보안 SMS 휴대폰 번호

정답 ②: 계좌비밀번호는 4회 이상 시 서비스가 제한된다.

시험준비 포인트

금융NCS 시험을 준비하는 데 여신 영역은 창구사무 과목에서 수신 영역 다음으로 중요하다. 실제 은행 내부에서도 필수적이며 중요한 업무로 다룬다. <유형1>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부수적인 신용카드 및 전자금융 업무 등을 가볍게 보면 좋을 것이다. 특히 하반기 은행권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여신부문을 눈여겨 봐두면 많은 도움을 받을 것으로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