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베를린 장벽붕괴 30주년'에 메르켈 "자유막는 장벽 결국 뚫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자유 당연히 얻는 게 아냐…민주주의 지켜내야"
    "동서격차 해소에 반세기 더 필요할 수도"
    '베를린 장벽붕괴 30주년'에 메르켈 "자유막는 장벽 결국 뚫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베를린 장벽 붕괴 30주년 기념일인 9일(현지시간) "장벽의 붕괴는 자유를 제약하고 사람들을 못 들어가게 하는 장벽이 너무 높고 두껍더라도 결국 뚫린다는 가르침을 준다"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베를린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장벽이 무너지기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누구도 이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유럽은 민주주의와 자유, 인권, 관용을 지켜내야 한다"면서 "이런 가치는 항상 존중되고 보호되어야 한다.

    자유는 당연히 얻을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옛 동독지역 출신인 메르켈 총리는 베를린 장벽을 넘어 서베를린으로 탈출하려다 동독 경비병의 총격에 숨진 동독 시민들을 추모했다.

    기념식에는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대통령과 볼프강 쇼이블레 연방하원의장 등 독일의 주요 인사들과 폴란드, 슬로바키아, 체코, 헝가리의 정상들이 참석했다.

    이와 함께 메르켈 총리는 이날 일간 쥐트도이체차이퉁과의 인터뷰에서 "베를린 장벽 붕괴 후 30년에, 동서 간에 격차를 해소하는 데 반세기가 더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나 홀로 집에' 케빈 엄마, 캐서린 오하라 별세…맥컬리 컬킨 애도

      영화 '나 홀로 집에'에서 주인공 케빈의 엄마 역으로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은 배우 캐서린 오하라가 별세했다. 향년 71세.30일(현지 시간) AP통신과 페이지식스 등 외신에 따르면 소속사 CAA는 성...

    2. 2

      '쿠팡 이사' 워시, 금리 인하 할까…트럼프 "약속은 안했지만 원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 시간)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의 차기 의장 후보자로 자신이 지명한 케빈 워시 전 Fed 이사가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라고 기대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

    3. 3

      트럼프 "신임 Fed 의장과 금리 인하 논의하지 않았다…부적절" [Fed워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미국 중앙은행(Fed) 차기 의장 후보로 지명한 케빈 워시 전 미국 중앙은행(Fed) 이사와 기준금리 인하 문제를 직접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금리 인하를 약속받는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