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매조건부신제품개발사업은 수요처의 구매수요가 있는 중소기업의 R&D를 지원하는 것이다. 대·중견기업, 공공기관, 해외기업 등 투자기업의 구매수요가 있는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일부 지원한다. 2018년도에는 1,374개 신청과제 중 362개를 선정해 지원하였으며 과제당 평균 지원금은 2.1억원이다.

지원대상은 중소기업이며 수요처로부터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자발적 구매동의서’를 발급받은 기업이다.

지원 내용은 국내·외 수요처에서 구매 의사를 밝히고 개발을 제안한 지정공모과제와 중소기업이 제안한 기술개발과제에 대해 수요처로부터 자발적 구매협약 동의서를 받는 자유응모과제가 있다. 국내수요처, 해외수요처, 민관공동투자에 따라 최대 10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기술창업투자연계과제는 TIPS 운영사가 발굴한 기술창업팀에게 보육 및 멘토링과 함께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것이다. 개발기간은 2년, 지원한도는 5억원이다. 자유공모로 진행되는 것이니 해당 기업이 있다면 신청해보는 것이 좋겠다.

정부는 기존 제품 및 공정 개선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과 환경 개선을 통한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 강화 및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정책자금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엔 무상환이 가능한 출연금, 보조금은 물론 시설 및 운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출(융자금)도 포함된다.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에서는 이러한 제도를 통해 경쟁력 제고와 매출 확장을 실현할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종류가 수백여가지가 있고 자격요건이 다양하여 기업을 운영하며 직접 알아보는 것이 쉽지 않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런 자금지원을 받기 위해 갖춰야 요건이 까다롭고 준비해야할 서류도 많아 지레 포기하는 기업들도 상당수에 이른다고 전한다. 매일 기업 운영을 위해 바쁘게 움직이다 보면 미처 이를 챙겨 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정책자금의 종류가 수백가지이고 챙길 것이 많지만 준비를 잘 하면 다양한 제도를 통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내가 지원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의 종류와 준비를 위해서는 무엇을 알아야할까?

이에 한경닷컴은 ‘알아야 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 세미나’를 진행한다. 세미나에서는 정책자금의 종류와 자격요건, 우리 기업이 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다. 특히 중소기업을 직접 운영하고 계신 사장님이라면 더욱 알아두어야 할 ‘내가 놓치고 있는 혜택’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세미나는 릴레이 형태로 4회에 걸쳐 진행된다. 2회차는 11월 22일에 강남역 교보타워에서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참가신청은 홈페이지(https://event.hankyung.com/seminar/estate191115/)를 통해 가능하다. 문의 : 02-3277-9986
[알아야 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 이야기 #14] 구매조건부신제품개발사업이란?… 한경닷컴 ‘정책자금 세미나’ 개최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