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태국 헌재, '정부 눈엣가시' 野 차기 주자 의원직 상실 결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제3당 퓨처포워드 타나톤 대표에 "선거법 위반"…정당 해산 관측도
    태국 헌재, '정부 눈엣가시' 野 차기 주자 의원직 상실 결정
    태국 헌법재판소가 20일 야권 차기 주자로 떠오른 타나톤 중룽르앙낏 퓨처포워드당(FFP) 대표에 대해 의원직 상실 결정을 내렸다.

    헌재는 이날 판결에서 타나톤 대표가 올 3월 총선 당시 미디어 기업 지분을 가진 이는 하원의원직에 도전할 수 없도록 한 선거법을 위반했다는 혐의를 인정하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헌재는 총선 후보 등록 전 자신 소유 미디어 기업의 지분을 처분했다는 타나톤 대표의 소명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타나톤 대표는 군부 쿠데타 이후 약 5년 만에 치러진 총선에서 군부 정권 종식을 내세워 젊은 층의 지지를 얻으면서 창당 1년 만에 FFP를 일약 제3당으로 만들면서 야권의 차기 주자로 급부상했다.

    그러나 총선 직후부터 각종 소송의 표적이 되면서 정치 생명에 위기를 맞았다.

    타나톤 대표는 이에 대해 당이 군부 및 태국 기득권층을 비판한 데 따른 '정치적 동기에 따른 소송'이라고 주장해왔다.

    야권의 차기 유력주자인 데다 제3당의 리더인 타나톤 대표가 의원직을 잃게 됨에 따라 태국 정치권은 당분간 후폭풍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타나톤 대표 외에도 현재 당 지도부가 각종 소송에 연루된 만큼, 헌재 판결과 유사한 법적 판단이 잇따를 경우에는 FFP가 해산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서로 욕 퍼붓더니…SNS에 뜬 트럼프·머스크 사진 '깜짝'

      격한 갈등을 빚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관계가 회복된 것으로 보인다. 머스크가 트럼프 대통령 부부와 식사하는 사진을 공개하면서다.4일(현지시간) 머스크는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POTUS)과 멜라니아 여사(@FLOTUS)와 훌륭한 저녁 식사를 했다”며 당시 사진을 올렸다.사진에서 트럼프 대통령 부부와 머스크는 원형 테이블에 앉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옆모습만 보이며 머스크는 두 손을 모으고 자신의 오른편에 앉은 트럼프 대통령을 바라보고 있다.폭스뉴스 등은 이 사진이 전날 저녁 미국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촬영된 것으로 전했다.앞서 머스크는 2024년 미국 대선 국면에서 트럼프 당시 공화당 후보를 지지했고, 트럼프 행정부 2기 초반에 정부효율부(DOGE)의 수장을 맡았다. 하지만 감세 법안에 대한 이견으로 트럼프 대통령과 머스크는 작년 6월 충돌했다. 이들은 소셜미디어에서 정제되지 않은 비난과 모욕을 주고받았다.두 사람은 작년 9월 암살된 보수 성향 청년 활동가 찰리 커크의 추모식에서 갈등을 봉합할 계기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 같은해 11월 머스크가 백악관에서 열린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환영 만찬에 참석해 트럼프 대통령과 인사를 나누면서 갈등 국면이 사실상 끝났다는 평가도 나온 바 있다.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

    2. 2

      트럼프 "협력 의사 있다"하자…'반미' 선언한 베네수 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델시 로드리게스 베네수엘라 부통령이 미국과 협력할 의사를 비공개로 밝혔다고 전한 직후, 로드리게스 부통령은 “우리의 유일한 대통령은 마두로”라며 미국을 공개 비판했다. 미국은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빠진 베네수엘라 정부의 협조를 끌어내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구상이지만, 이 같은 베네수엘라 운영 시나리오가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마두로 대통령 체포 이후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은 로드리게스 부통령은 4일(현지시간) 열린 비상 내각회의에서 미국에 마두로 대통령 부부의 석방을 요구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베네수엘라 운영’ 발언에 대해서도 “베네수엘라는 그 어떤 나라의 식민지도 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그(로드리게스)는 본질적으로 우리가 베네수엘라를 다시 위대하게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기꺼이 할 의향이 있다”고 언급한 직후 나온 발언이다.집권당인 통합사회주의당(PSUV)이 공개한 음성 녹음에서 디오스다도 카베요 내무장관 역시 “혁명 세력의 단결은 확고하게 보장돼 있다”며 “이곳에는 오직 마두

    3. 3

      [속보] 다카이치 "베네수엘라 민주주의 회복 위해 외교적 노력"

      다카이치 "베네수엘라 민주주의 회복 위해 외교적 노력"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