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로얄층 좋다지만"...심장마비 환자는 1·2층 살아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로얄층 좋다지만"...심장마비 환자는 1·2층 살아야
    일반적으로 아파트 `로열층`이 비싼 가격에 매매되고 인기가 높지만 심장마비 위험 환자는 저층에 거주하는 것이 응급처치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강동성심병원 응급의학과 조규종 교수팀은 2015∼2018년 한국인 심정지 연구 컨소시엄(KoCARC)에 등록된 20세 이상 심장마비 환자 1천541명을 대상으로 심정지가 발생했던 건물 층수에 따른 신경학적 예후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조사 대상 심장마비 환자를 사고 발생 층수에 따라 1·2층 그룹(887명), 3층 이상 고층 그룹(654명)으로 나눠 응급처치 후 병원 이송 시간, 신경학적 예후 등을 비교했다.

    연구 결과 심장마비 발생 장소가 집인 경우는 3층 이상 고층 그룹이 88.1%로 1·2층의 58.0%를 크게 앞섰다. 이는 3층 이상에는 집이 많았지만, 1층과 2층은 상가나 사무실이 많기 때문으로 연구팀은 분석했다.

    119구조대에 의한 응급 구호 조치는 전반적으로 1·2층 거주자가 3층 이상 고층 거주자보다 우수했다.

    119 구급대가 해당 건물 입구에 도착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중간값 기준으로 두 그룹 모두 7분이었다. 하지만, 119 구급대가 현장에서 응급조치를 하고 환자를 구급차에 태워 병원으로 출발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1·2층 그룹이 12분으로, 3층 이상 그룹의 16분보다 4분 빨랐다.

    이런 차이는 환자의 예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병원 도착 전 자가 호흡을 되찾은 환자는 1·2층 그룹이 16.4%였지만, 3층 이상 그룹은 9.9%에 머물렀다.

    또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후 정상 기능을 되찾아 퇴원한 환자도 1·2층 그룹과 3층 이상 그룹이 각각 16.8%, 8.3%로 큰 차이를 보였다.
    "로얄층 좋다지만"...심장마비 환자는 1·2층 살아야
    연구팀은 이 연구 결과로 볼 때 1·2층에서 발생한 심정지 환자가 3층 이상의 환자보다 정상 기능을 되찾을 확률이 1.82배 더 높은 것으로 추산했다.

    이런 차이는 3층 이상 고층 환자의 경우 구급대가 건물에 도착하고 나서도 엘리베이터로 환자를 이송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데다 고층의 경우 저층보다 심장충격기(AED) 이용이 쉽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 이 연구에서 AED를 사용한 비율은 1·2층 그룹이 2.1%, 3층 이상 그룹이 0.2%에 그쳤다.

    조 교수는 "선진국 수준이 되려면 한국 특유의 고층 건물 엘리베이터 사용 문화에 적합한 응급구조 시스템을 확립해야 한다"면서 "특히 고층에서 발생한 심정지 환자에게 심장충격기가 적절히 사용될 수 있도록 보급을 확대하고, 공동 단지 등에서 사용법을 숙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유럽 응급의학 저널`(Europ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11월호에 발표됐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독자 여러분께 사과 드립니다

      지난 5일 본사 일부 간부와 기자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주식 매매 혐의로 관계당국의 압수수색을 받았습니다. 누구보다 엄격하게 법령과 취재윤리를 준수해야 할 언론사 구성원이 이처럼 불미스러운 혐의에 연루돼 참담한 심...

    2. 2

      [모십니다] '코스피 5000시대 투자 전략' 강연회

      한경미디어그룹과 한경매거진&북은 1월 29일 ‘코스피 5000 시대와 CES 2026 이후 투자 전략’ 강연회를 개최합니다. 코스피 5000 돌파 이후의 장세를 전망하고 투자 유망 섹터를 짚어보...

    3. 3

      LG그램(gram), 초경량 노트북에 멀티 AI·대용량 배터리 장착

      ‘LG그램(gram)’이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 선정됐다.LG전자는 지난 6일 미국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