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뉴질랜드 북섬서 규모 5.9 지진…웰링턴서 진동 감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뉴질랜드 북섬 동해안 베이오브플렌티 지역에서 24일 새벽 규모 5.9의 지진이 발생했다.

    뉴질랜드 지질 활동 관측기구 지오넷은 이날 오전 5시 34분(현지시간) 북섬 동해안 테카하 북서쪽 바다 50km 지점 115km 깊이에서 규모 5.9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지오넷은 지진 발생 직후 지진의 규모를 5.3으로 발표했다가 두 시간쯤 뒤인 7시 30분에 재검토한 결과 5.9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뉴질랜드 북섬서 규모 5.9 지진…웰링턴서 진동 감지
    지오넷 관계자들은 지진 발생 후 네이피어, 파머스턴노스, 타우랑가, 웰링턴, 오클랜드 등 광범위한 지역에서 진동을 느꼈다는 신고들이 들어왔다고 밝혔다.

    지오넷 사이트에 들어온 진동 감지 신고는 지진 발생 두 시간 후 5천 건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피해 신고는 접수되지 않았다.

    타우랑가에 사는 한 주민은 소셜미디어에 타우랑가에서는 지진이 흔하지 않은 데 지진 때문에 잠이 깼다고 밝혔다.

    오클랜드의 한 주민도 진동 때문에 잠이 깼다고 밝혔다.

    지오넷은 "이번처럼 지진의 깊이가 깊을 때 광범위한 지역에서 진동이 감지되곤 한다"며 주민들은 바닥에 무릎을 꿇고 책상이나 식탁 밑으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면서 지진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지진 대응 요령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다시 찾아오는 강추위…아침 최저 영하 12도 [내일 날씨]

      금요일인 6일 강추위가 재차 찾아올 전망이다. 전국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2도까지 떨어지겠다. 5일 기상청에 따르면 6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2도에서 2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5도에서 9도로 예보됐다. 평년보다 1~3도 낮은 수준이다.북쪽에서 찬공기가 내려오면서 다시 강추위가 시작되겠다. 아침 기온이 하루 만에 5~10도 급격히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 낮겠다. 서울 체감온도는 영하 14도를 기록할 전망이다.대륙고기압 확장에 따른 강추위는 다음 주 월요일인 9일까지 이어질 전망이다.밤부터 제주도에는 비나 눈이 오겠다.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산지 2~7㎝, 제주도 중산간 1㎝ 안팎이다.강원동해안·산지와 영남권 일부 등 건조특보가 내려진 지역을 중심으로 계속 대기가 건조한 상태겠으니 불이 나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해야겠다.류병화 기자 hwahwa@hankyung.com

    2. 2

      안선영 "술·빵·밥보다 더 끊기 힘들었다"…무슨 일 있었길래 [건강!톡]

      방송인 안선영이 위천공, 위경련으로 응급실에 간 경험을 밝히며 카페인 중독의 위험성을 전했다.안선영은 4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내가 커피를 끊은 이유'라는 제목으로 "저는 커피 중독자였다"며 "하루에 샷 추가 커피를 8잔씩 먹다가 위천공이 나서, 위경련도 너무 심해서 라디오 생방송을 겨우겨우 마치고 끝나자마자 앰뷸런스를 타고 병원에 실려 간 적이 있다"고 말했다.안선영은 "제 몸 건강을 위해 디톡스로 술, 밀가루, 설탕, 흰밥도 끊고 카페인도 100일 동안 끊어봤다"며 "술, 빵, 면, 밥보다 더 끊기 힘든 게 카페인인데, 놀랍게도 커피를 100일 끊으면 첫 번째로 나타나는 현상이 살이 빠진다는 거였다"면서 카페인 끊기의 효과를 전했다.그러면서 "처음 일주일은 더 잠이 안 오고 하루 종일 커피 생각이 난다"며 "그 고비를 넘기고 나면 어느 순간부터 통잠을 잤네 하는 걸 느끼게 된다"고 카페인을 끊는 방법을 설명했다.이어 "뚝 하고 끊는 게 어려워서 디카페인 커피로 바꿔 먹었다"며 "10년 전만 해도 디카페인 커피를 찾는 게 어렵고 비싸고, 커피숍마다 '디카페인'으로 주문하는 게 어려워 저카페인 커피를 따로 챙겨 다녔다"고 전했다.카페인은 적당량 섭취 시 각성 효과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지만, 과도한 섭취가 습관화되면 신체적·정신적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국가건강정보포털에 따르면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심박수 증가(가슴 두근거림), 손떨림, 안면 홍조, 소화 불량 및 빈뇨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불면증, 불안감, 신경과민, 근육 경련이 발생하며 감각이 예민해져 작은 소리에도 깜짝 놀

    3. 3

      여기어때, 봄 여행 패키지 최대 42% 할인…얼리버드 특가 이벤트

      여기어때가 봄맞이 패키지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다음 달 2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프로모션은 일정 기간 특가 할인을 적용한다. 일본ᆞ동남아ᆞ중국ᆞ유럽 등 봄 시즌에 인기가 많은 여행지로 라인업을 구성했다. 지역에 따라 최대 42%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예약할 수 있다.대표 상품은 30만원대로 예약할 수 있는 태국 치앙마이 3박5일이다. 패키지 얼리버드 타임세일 라인업은 7일 동안만 할인 적용된다. 새로운 특가 라인업은 여기어때 앱 이벤트 페이지에서 안내한다는 계획이다.또한 패키지 상품 예약 시 총 결제 금액의 5%를 포인트로 적립하고, 카드사에 따라 최대 15만원까지 즉시 할인도 제공한다.백세진 여기어때 캠페인마케팅팀장은 "봄 시즌 가장 선호하는 패키지 상품을 모아 타임 세일 특가로 준비했다"며 "봄맞이 해외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이번 특가 라인업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