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광주시 "시내 전역, 고분양가 관리지역 지정해달라" 재요청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광주시 "시내 전역, 고분양가 관리지역 지정해달라" 재요청
    광주시가 시내 전 지역을 고분양가 관리지역으로 지정해 달라고 재요청했다.

    광주시는 28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동구, 북구를 고분양가 관리지역으로 추가 지정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 7월 전 지역을 대상으로 관리지역 지정을 요청했으나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서구, 남구, 광산구만 지정했다.

    고분양가 관리 지역으로 지정되면 인근 지역에 1년 이내 분양한 아파트가 있으면 같은 수준으로, 1년이 넘었을 때는 105%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분양가를 책정해야 한다.

    이를 어기면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분양 보증을 거절할 수 있어 해당 지역에서는 분양가 조정 효과가 생긴다.

    관리지역 지정 이후 서구, 남구, 광산구 분양 가격은 비교적 안정세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광주 전체 33개 재개발 구역 중 24곳을 차지하는 동구, 북구는 분양가 규제 장치가 없어 조합원 분양가와 일반 분양가가 큰 차이를 보인다고 광주시는 전했다.

    광주시는 일반 분양자에게 부담을 주고 고분양가를 부추기는 것으로 보고 관리 지역 추가 지정을 요청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관리 지역 추가 지정으로 분양가가 안정되고, 재개발·재건축 사업 시공사 선정 시 분양가 등으로 조합원을 현혹하는 행태도 줄어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메마른 날씨에 전국 곳곳 화재…공장·주택서 사망자 발생

      전국적으로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곳곳에서 크고 작은 불이 발생해 인명·재산 피해가 속출했다.31일 소방당국에 따르면 전날 오후 2시55분께 충북 음성군 한 펄프 공장에서 발생한 화재는 22시간여 만인...

    2. 2

      "가수 '신 씨' 저 아닙니다"…신현희, '20억 원정도박설' 해명

      가수 신현희가 성씨로 인해 해외 원정 도박 의혹에 휘말리자 직접 해명에 나섰다.신현희는 지난 30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리고 “가수 신 씨 저 아닙니다. 하도 DM(다이렉트 메시지)이...

    3. 3

      "아파트가 차고지냐"…주차장 점령한 렌터카에 '분노 폭발'

      렌터카 업체 직원으로 추정되는 한 아파트 입주민이 공동 주차장을 사실상 사업용 차고지처럼 사용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지난 30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광주광역시 렌터카 업체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