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연말 시한' 앞둔 北, 청년사상교육 고삐…"총포탄소리도 몰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노동신문 "정세가 어떻게 변해도…백두의 공격정신" 주문

    북한이 '연말 시한'을 앞두고 청년 세대에 대한 사상교육의 고삐를 바짝 당기는 모습이다.

    특히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최근 백두산 등정에 대해 "자력부강의 혁명노선에 대한 철석같은 의지의 과시"라고 의미를 부여하며 새 세대에 '백두의 공격정신'을 주문하고 나섰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7일 '전당이 백두의 혁명전통으로 철저히 무장하자'는 제목의 사설에서 "지금 적들은 우리 인민의 혁명적 신념, 새 세대들의 혁명정신을 흐리게 하기 위한 데 공격의 화살을 집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반동적인 사상 문화적 침투 책동과 심리모략전으로 우리 내부를 사상적으로 와해시키려는 것이 제국주의자들의 본심"이라며 철저한 사상교양을 통한 '투쟁'을 주문했다.

    북한 당국이 사회 전반에 시장이 확산하고 중국 등을 통해 외국 문물의 유입이 증가하는 현실에서 청년들의 사상이완을 우려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신문은 "오늘의 어려운 조건과 환경 속에서 나라와 민족의 자주권과 존엄을 고수하고 참다운 번영을 이룩해나가는 길은 오직 자기 힘을 더욱 증대시키고 높이 발휘해나가는데 있다"며 "사상중시, 사상사업 선행은 혁명의 영원한 전략이며 승리의 담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 시찰 때 전적지 답사에서 나타나고 있는 '편향'(문제점)들을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고도 전했다.

    앞서 지난 4일 북한 매체의 백두산 등정 보도 당시에는 소개되지 않은 대목으로, 여기에는 "혁명전통 교양을 더욱 강화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세워 백두의 굴함 없는 공격 정신으로 사회주의 강국 건설의 승리를 앞당겨나가시려는 최고영도자 동지의 의지"가 담겼다고 신문은 전했다.

    '연말 시한' 앞둔 北, 청년사상교육 고삐…"총포탄소리도 몰라"
    신문은 그러나 "오늘 우리 혁명대오에는 착취와 압박도 받아보지 못하고 피어린 결전도, 작렬하는 총포탄소리도 체험해보지 못한 새 세대들이 주력으로 등장하고 있다"며 "혁명정세가 어떻게 변하고 천만 시련이 겹쌓여도 우리는 영원히 백두의 혁명전통을 계승하고 빛내나가야 한다는 철석의 신념을 간직하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정은 집권 이후 경제성장에 올인하며 시장경제 요소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젊은 세대에 확산하는 '물질만능주의'의 반작용에 대한 고민도 상당함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1990년대 '고난의 행군'을 거쳐 '돈을 최고'로 여기는 이른바 '장마당 세대'에 김정은 정권의 현재와 미래가 달린 만큼 청년들의 사상이완을 막으려는 의도로 보인다.

    시기적으로도 북한이 미국에 제시한 비핵화 협상의 '연말 시한'을 앞두고 '백두정신'을 내세워 내부 결속을 다지려는 속내가 읽힌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김병기 대화 공개 파문…전직 보좌관 "통신비밀법 위반 고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전직 보좌관이 25일 대화방 공개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전직 보좌관 A 씨는 김 원내대표가 자신을 둘러싼 '대한항공 숙박권', '공항 의전' 논...

    2. 2

      李 지지율 3%p 내려 59%…민주 41%·국힘 20% [NBS]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3%포인트 떨어진 59%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25일 나왔다.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22∼24일 만 18세...

    3. 3

      대통령실, '쿠팡 사태' 장관급 회의 소집…범정부 대응

      대통령실이 25일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 대응을 위한 범정부 관계장관 회의를 연다. 성탄절 휴일인 이날 회의를 소집한 것은 이번 사태를 그만큼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대통령실에 따르면 김용범 정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