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공모펀드의 상품 정보와 수익률 등을 한눈에 비교·조회할 수 있고 가입 및 환매까지 가능한 모바일 펀드 정보 서비스가 나왔다.

삼성자산운용은 9일 모바일 펀드 플랫폼인 펀드솔루션(투자자용) 앱(응용프로그램)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등에서 서비스한다고 발표했다. 펀드솔루션은 국내 공모펀드와 상장지수펀드(ETF) 등 3400여 개 펀드의 기간별 수익률과 설정액, 보유 종목, 운용 보고서, 위험도, 판매사, 추천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투자 정보를 제공한다. 국내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미국 S&P500지수 등 주요 주가지수와 관심 펀드의 수익률을 함께 비교할 수 있어 지수 대비 개별 펀드의 성과를 스스로 평가, 분석할 수 있다. ‘삼성자산운용 추천 펀드’ ‘판매사 추천 펀드’ ‘수익률 좋은 펀드’ 등 항목별로 펀드를 고를 수 있어 편의성도 높였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은퇴 솔루션’ 메뉴에서는 예상 은퇴 시기와 필요 생활자금, 투자 성향 등을 입력하면 물가상승률을 고려해 맞춤형 연금 솔루션을 추천해준다. 이와 함께 삼성경제연구소(SERI)가 내놓는 국내외 경제 동향과 각종 이슈 보고서 등도 살펴볼 수 있다.

앱에서 곧바로 펀드를 가입 또는 환매할 수 있는 원스톱 매매 서비스도 마련했다. 유진투자증권이 판매하는 펀드로 시작해 점차 다른 은행과 증권사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김용광 삼성자산운용 리테일마케팅본부장은 “일반 투자자들은 펀드에 투자하고 싶어도 정보 접근성이 떨어져 은행 또는 증권사 영업점 직원에게 의존하는 사례가 많았다”며 “이번 앱 출시가 펀드 투자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신뢰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