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남 행정복지센터 장애인 접근성 불편"…76% 엘리베이터 없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남 행정복지센터 장애인 접근성 불편"…76% 엘리베이터 없어
    경남지역 장애인단체들이 도내 행정복지센터의 장애인 접근성이 불편하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도내 8개 장애인단체는 1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지역 행정복지센터 대상 장애인 편의접근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7월 6일부터 한 달여 간 도내 18개 시·군, 222곳의 행정복지센터를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벌였다.

    이 결과 엘리베이터 미설치율 76.58%, 장애인 화장실 미설치율 21.62%, 주 출입구 점자 미설치율 10.81%, 장애인 주차구역 미설치율 8.11%, 경사로 미설치율 7.21%로 조사됐다.

    이들 단체는 "행정복지센터 건물은 2층 이상인 건물이 많은데도 대부분 엘리베이터가 없었다"며 "주민자치회의 등이 2층 이상 공간에서 진행되는 점을 고려하면 휠체어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엘리베이터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행정복지센터 공무원들이 민원을 대하는 불친절한 태도와 고압적인 자세도 큰 문제다"며 "경남 장애인 18만여명의 민원, 행정 접근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경남도의 정당한 편의 제공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애인단체들은 내년까지 무장애 행정복지센터 3개년 계획 수립, 장애인단체가 참여하는 행정복지센터 전수조사, 2022년까지 도내 행정복지센터 편의제공 이행률 100% 보장, 행정복지센터 공무원 대상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등을 요구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속보] 金총리, 나주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에 "차질 없는 방역조치"

      김민석 국무총리가 9일 전라남도 나주의 한 돼지농장에서 발생한 아프리카 돼지열병(ASF)과 관련, "방역 조치를 차질 없이 이행하라"고 긴급 지시했다.총리실에 따르면 김 총리는 이날 ASF 발생 상황을 보고...

    2. 2

      '원 팀' 꾸린 K방산…K9 자주포·6000t급 함정으로 승부

      8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킹칼리드공항에서 차를 타고 수도 리야드 북서쪽으로 1시간30분가량을 달려 도착한 ‘2026 세계방산전시회(WDS)’ 전시장. 39개 한국 기업은 WDS 제3전시장 ...

    3. 3

      '中과 갈등' 日, 韓에 군사협력 확대 제안 가능성

      일본 집권 자민당이 지난 8일 치러진 중의원(하원) 선거에서 대승을 거두자 한국과 동아시아 외교·안보 환경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일본이 군사력 증강에 속도를 내면 중국과의 갈등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