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혜진 입학처장 "자소서가 당락 좌우…자신에 가장 적합한 전형 찾아라"
국내 최대 사이버대학인 한양사이버대는 다음달 10일까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전혜진 입학처장(사진)은 “지원자의 당락을 결정하는 것은 자기소개서”라며 “입학을 고민 중인 사람은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 처장은 또 “자신의 처지와 상황에 알맞은 최적의 전형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한양사이버대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보유한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 전문대학 졸업자나 4년제 대학교 수료 이상, 2년제 대학 졸업자는 2~3학년 편입학도 가능합니다. 일반전형 외 산업체위탁전형, 군위탁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등의 다양한 특별전형을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합격을 위해선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합격률을 높일 첫 번째 방법은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전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학교 입학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질의응답을 통해 적합한 전형을 찾아야 합니다. 각 전형에 해당하는 장학금도 다양하니 눈여겨봐야 해요. 두 번째 방법은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한양사이버대는 수능 및 내신 성적으로 합격 여부를 판가름하지 않습니다. 온라인으로 자기소개와 향후 학업계획(70점)을 작성하고, 간단한 문제를 푸는 방식인 학업수행검사(30점)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그중 당락을 좌우하는 것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도 설명해주세요.

“자신의 장점과 특기사항을 토대로 소신있게 작성해야 하며, 이력 및 경력은 빠짐없이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개인별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이행할 것인지 실행 계획과 진로 및 비전을 구체적으로 밝힙니다. 자신의 장점을 확실하게 어필하고, 더불어 우리 대학을 향한 뜨거운 열정을 보여준다면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학업수행검사는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로 일종의 IQ테스트와 비슷해요. 긴장을 줄이고 문제 유형을 익히기 위해 홈페이지에 게시된 학업수행검사를 미리 풀어볼 것을 추천합니다.”

▷학과 선택 등 사이버대학에 관한 궁금증을 풀려면 어떻게 정보를 얻어야 할까요.

“사이버대학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고, 자신이 생각한 학과에서 어떤 교육과정으로 수업이 이뤄지는지 확인해보고 싶다면 입학설명회 참석을 권유합니다. 지원 예정자 및 입학 관심자면 누구나 참석 가능합니다. 입학설명회에선 학교 안내를 비롯해 학교 건물, 시설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소속 학과 교수님이 학과를 소개하고 전공 관련 질문에 답변해주기 때문에 학과 및 대학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참석을 희망하는 학생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신청한 뒤 해당 날짜에 방문하면 됩니다.”

김동윤 기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