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佛, 구글에 1억5000만유로 과징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검색광고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
    프랑스 공정거래당국이 구글에 1억5000만유로(약 1935억원) 규모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20일 AP통신에 따르면 이사벨 드 실바 프랑스 공정거래위원장은 이날 “구글은 프랑스에서 검색기반 광고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우월적 지위에 있다”며 “구글의 광고 방식 기준이 불분명하고 이해하기 어려우며 차별적이고 임의적이어서 과징금을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당국은 구글에 구글애즈 광고 방식과 계정 정지 기준 등을 명확히 하라는 지시도 내렸다. 구글은 이번 결정에 이의를 제기할 방침이다.

    프랑스 공정거래당국이 구글에 제재 조치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드 실바 위원장은 구글에 부과한 과징금이 프랑스가 시장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기업에 부과한 금액 중 세 번째로 큰 규모라고 설명했다.

    구글은 최근 유럽 온라인 검색 시장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운영체제(OS) 시장 등에서 불공정 경쟁을 했다는 혐의로 수차례 벌금을 부과받았다. 유럽연합(EU)이 지난 2년간 구글에 매긴 과징금은 총 82억5000만유로(약 9조7000억원)에 달한다. EU는 구글의 데이터 수집 관행과 관련한 조사도 벌이고 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합법이라면 뭐든 돕는다"…스타트업 파격 지원하는 佛

      연금개혁 시위로 프랑스 전역이 시끌시끌하던 지난 12일. 파리 13구에 있는 세계 최대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캠퍼스인 ‘스타시옹F’를 찾았다. 최근 몇 년 사이 후끈 달아오른 프랑스 스타트업...

    2. 2

      애플·구글·아마존·삼성, 스마트홈 제품 연동한다

      애플, 구글, 아마존, 삼성전자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들이 그동안 회사마다 규격이 달라 호환되지 못했던 스마트홈 제품들을 서로 연동하기 위해 협약을 맺었다.18일(현지시간) CNBC방송 등에 따르면 사물인터...

    3. 3

      [넥스트K] 허리케인 이재민 살린 K밀폐용기…美홈쇼핑 'VIP'

      ■ 넥스트K ■ 차세대 한류 주역을 꿈꾸는 이들을 찾아나섭니다. 케이(K)팝, K뷰티, K푸드 등을 잇는 새 K열풍을 위해 오늘도 많은 기업과 젊은 스타트업이 고군분투 중입니다. [넥스트K]에서 한류의 새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