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서울 은평공동구에 '24시간 순찰' 레일로봇 도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4㎞ 천장 레일 타고 다니며 위험 상황 파악해 전달

    서울시는 은평공동구에 레일을 타고 다니며 24시간 위험 요소를 파악하는 레일로봇을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공동구는 지하에 묻힌 전력선, 통신선, 가스관, 상하수도 등을 모아 관리하는 시설로, 서울에는 7개가 있다.

    은평공동구 레일로봇은 올해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한 '2019년도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 사업'에 선정돼 도입됐다.

    서울시는 공동구 천장에 길이 2.4㎞의 레일을 설치하고, 레일로봇 8대를 배치했다.

    레일로봇은 24시간 레일을 타고 다니며 공동구 내 열 변화·습도·이산화질소 농도 등을 살피고,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위험 지역과 원인 등을 중앙서버로 전달한다.

    서울시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이용해 사전에 위험 상황을 예측하고,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다른 공동구에도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서울 은평공동구에 '24시간 순찰' 레일로봇 도입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알바 3명 집단 퇴사'에 사장님 분통…"5000만원 물어내라" [사장님 고충백서]

      근무 여건에 불만을 품고 한꺼번에 퇴사한 아르바이트생들을 상대로 업주가 5000만원대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일이 벌어졌다. 법원은 알바생들의 공동 무단퇴사가 '채무불이행'에 해당한다고 보면서도, 업주가 ...

    2. 2

      북한산 산불 진화 중…종로구 "인근 주민 안전 유의"

      21일 오후 7시 25분께 서울 종로구 북한산에서 산불이 발생했다.종로구는 "구기동 산 5-1 북한산 연화사 및 금산사 주변에 산불이 발생했다"며 인근 주민은 안전에 유의해달라는 내용의 안전안내 문자를 보냈다.산림청...

    3. 3

      '尹 무기징역 선고' 지귀연, 교통사고 등 민사 사건 맡는다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기소된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한 지귀연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 부장판사가 교통사고나 산업재해 관련한 민사 사건을 담당하게 됐다.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북부지방법은 지난 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