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조계종 종정 신년사 "지혜와 자비로 생명존중, 행복 실현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조계종 종정 신년사 "지혜와 자비로 생명존중, 행복 실현해야"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진제 대종사는 24일 "불교의 가르침인 지혜와 자비가 기본 이념이 돼 생명존중과 인류 행복이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제 대종사는 이날 낸 경자년(庚子年) 신년 법어에서 "종교는 인간 내면의 정화와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그 목적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진리를 깨닫고 보면 세간법과 불법이 둘이 아니며, 진리의 광명은 항상 시방세계를 비추니 나와 남이 원래 없고, 옳고 그름이 원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밝음 가운데 어둠이 있고 어두움 가운데 밝음이 있으니 생명존중과 인류 행복이 실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도 이날 신년사를 내 "우리 사회를 둘러싼 대립과 갈등의 장벽이 더욱더 두터워지고 있다"며 "새해에는 걸음을 잠시 멈추고 숨을 돌리면서 주변을 살피는 여유를 가지자"고 당부했다.

    이어 "이웃과 함께 서로의 행복을 응원해 온 세상에 부처님의 자비가 현현하는 한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원행스님은 "새해에는 아집과 욕심을 내려놓고 청정한 수행과 성찰을 통해 희망의 새해를 향해 나아가자"며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돼 대립이 극복되고 하나 되며 가정에 행복이 만개하는 한 해가 되길 소원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좋은 배우는 좋은 사람"…각계, 故 안성기 '추모 물결'

      '국민 배우' 안성기가 5일 오전 9시 향년 74세로 세상을 떠났다. 한국 영화사와 궤를 함께해 온 원로 배우의 별세 소식에 영화계 안팎에서 깊은 애도가 이어지고 있다.유니세프 한국위원회는 5일 공식 ...

    2. 2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 코펜하겐 여행의 방식

      덴마크의 수도, 코펜하겐이 최근 영국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이 발표한 ‘2025년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평가에서 1위에 선정되었다. 역사적 유산과 현대적인 도시 환경이 ...

    3. 3

      커피값 또 오른다…커피빈, 드립커피 300원 인상

      커피빈이 일부 커피 메뉴 가격을 인상했다.커피빈은 5일 공식 홈페이지에 드립커피 가격을 300원 인상한다고 공지했다. 이에 따라 드립커피 S(스몰 사이즈)는 5000원으로 올랐으며 드립커피 R(레귤러 사이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