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1분기 효과 주목…코스닥 소형주 유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월 효과보다는 1분기 효과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1분기 효과는 코스닥 소형주에서 두드러졌다는 설명이다.

    정훈석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26일 "개인 투자자들은 양도차익과세, 금융소득종합과세 등으로 2008년 이후 12월에는 예외없이 순매도를 기록했다"며 "12월 중 특별한 이유없이 수급 불군형으로 급락한 중소형주는 연말 연초를 전후로 매수세가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개인 순매도액이 50억원을 넘어간 종목 중 12월 하락률이 10%가 넘는 종목의 경우 올해 1월 평균 상승률이 22%에 달했다.

    정 연구원은 "1월 개인투자자의 거래비중이 절대적인 코스닥 시장과 유가증권시장의 소형주 지수가 상승할 확률은 70%가 넘는다"며 "배당락일을 전후한 중소형주에 대한 접근은 승률이 높다"고 판단했다.

    1월 효과는 코스피(1.3%)보다는 코스피 소형주(3.3%)에서, 코스피 소형주보다는 코스닥(3.9%)에서, 코스닥보다는 코스닥 중소형주(4.6%)에서 뚜렸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연초엔 코스피보다 코스닥?…코스닥 '1월 효과' 주목

      1월 코스닥지수, 10년간 8차례 상승 기록새해 첫 달 주가지수가 상승하는 현상인 '1월 효과'가 지난 10년간 특히 코스닥시장에서 돋보인 것으로 나타났다.이에 따라 오는 2020년 1월에도 코스닥 투...

    2. 2

      [마켓인사이트] '헬스케어 플랫폼' 케어랩스 공개 매각 본격화

      ▶마켓인사이트 12월 26일 오전 4시데일리블록체인이 자회사인 코스닥시장 상장사 케어랩스 매각을 본격화한다.25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데일리블록체인은 다음달 케어랩스 매각을 위한 예비 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3. 3

      코스닥 소재·부품·장비株 '1월 효과' 노려라

      12월 결산법인의 배당기산일(26일)을 앞두고 코스닥시장이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배당락(배당을 받을 권리가 사라짐)과 대주주 양도소득세 과세를 회피하기 위한 매물이 나오면서 변동성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코스닥시장의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