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SK텔레콤, 전라선 '철도 LTE' 구축사업 수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SK텔레콤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사업자들이 대구선 LTE-R 구축사업을 진행하는 모습/사진=SK텔레콤
    SK텔레콤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사업자들이 대구선 LTE-R 구축사업을 진행하는 모습/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발주한 철도통합무선통신서비스(LTE-R) 구축사업을 추가 수주했다고 27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전라선과 군장산단인입철도 등 4개 구간 LTE-R 구축사업자로 선정돼 최종 계약을 체결하고 내년부터 본격 사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LTE-R은 4세대 이동통신 롱텀에볼루션(LTE) 기술을 철도에 적용해 개발한 무선통신시스템이다. 철도 교통망 운영 및 제어를 위해 음성, 영상, 데이터 등의 대용량 정보를 빠르게 주고 받을 수 있어 최근 많은 철도망에 적용되고 있다.

    SK텔레콤과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이번 계약에 따라 전라선(익산~여수엑스포 구간, 195.3km)과 군장산단인입철도(익산~대야 14.3km, 대야~군산항28.6km), 서울 지하철 4호선 당고개~진접 구간(14.9km) 등 4개 철도 구간에서 LTE-R 구축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전라선 LTE-R 구축사업에 LTE 방식의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 시범사업을 함께 진행한다. KTCS-2는 LTE-R을 활용해 열차를 실시간 제어하는 신호시스템이다. 무선통신으로 열차의 위치 정보를 송수신해 열차 운행 간격을 제어하는 등 철도 운영을 위한 자동화가 가능한 기술로 작년 6월 국내에서 순수하게 독자 개발됐다.

    현재 운영 중인 철도신호시스템이 전라선 LTE-R 구축사업에 시범 적용되는 무선열차제어시스템으로 표준화되면 더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열차운행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SK텔레콤은 기대하고 있다.

    또 이번 시범사업으로 2006년부터 진행해 온 한국형 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연구 및 개발 노력이 큰 결실을 맺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한국형 무선열차제어시스템 연구개발용역 참여기업인 LS산전과 함께 KTCS-2 시범사업을 진행, 전라선 LTE-R을 시작으로 무선열차제어 기술을 국산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2021년까지 시범운영을 계획 중인 무선열차제어시스템 지원을 위해 전라선 구간 LTE-R 구축을 2020년말까지 완료할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SK텔레콤은 2015년 부산도시철도 1호선 LTE-R 사업을 수주해 2017년 준공한 것을 시작으로 다수의 LTE-R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만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발주한 2개의 주요 사업을 수주했고, 인천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가 발주한 2개 사업 및 민자철도 구간인 부전마산선 LTE-R 구축사업 등 총 5개의 철도통신 구축사업자로 선정됐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해외 수주 대장株 현대건설, 칠레서 제동 vs 동남아서 쾌거

      현대건설이 해외 수주에서 희비가 오가를 소식을 동시에 전했다. 칠레에서는 교량 공사가 차질을 빚고 있지만, 싱가포르와 베트남에서는 8000억원에 달하는 수주가 이뤄졌다.현대건설은 26일 칠레 차카오 교량 공사와 관련...

    2. 2

      현대건설, 싱가포르·베트남서 8000억 공사 수주

      현대건설이 싱가포르, 베트남에서 총 8000억원 규모의 공사를 수주했다.현대건설은 지난 16일 싱가포르 육상교통청이 발주한 4억3430만달러 (약 5094억원) 규모의 북남 고속도로 N113·N115 공...

    3. 3

      SK텔레콤 크리스마스 캐럴 스트리밍 서비스

      SK텔레콤은 전국 500만 자영업자‧소상공인에게 크리스마스 캐럴 등이 포함된 연말연시 스트리밍 서비스를 21일부터 한 달간 무료로 지원한다. 19일 서울 명동에서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왼쪽)이 명동상인회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