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中 외교부장, 러시아 외무와 통화…미·이란 갈등 논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美 무력남용 반대…긴장 해소 위해 안보리서 긴밀 협조"
    中 외교부장, 러시아 외무와 통화…미·이란 갈등 논의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4일(현지시간) 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통화하고 미국의 이란 군부 실세 제거와 관련, 중동 지역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문제를 논의했다.

    이들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양국 간 협조할 사안을 논의했다.

    왕이 부장은 중국은 미·이란 갈등에 비상한 관심을 갖고 있다며 국제관계에서 무력 남용을 반대하고, 군사 모험주의는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과 러시아가 현 중동사태와 관련해 안보리에서 양국 간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러시아도 중국과 같은 입장이라면서 미국의 행동은 불법이고 비난받아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러시아는 중국과 긴밀히 협조해 지역 긴장 고조를 예방하는데 건설적 역할을 할 것이라도 덧붙였다.

    양국 외교 수장 간 통화는 전날 이라크 바그다드 공항에서 미국의 폭격으로 이란의 거셈 솔레이마니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이 사망하면서 중동의 긴장이 크게 고조된 후 이뤄졌다.

    두 외교 수장은 또 리비아, 시리아 문제도 논의했으며 국제사회의 전략적 안정을 지키기 위해 긴밀히 소통하기로 합의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中, 홍콩 사태 문책하나…연락판공실 주임 교체

      시진핑 옹호 앞장선 뤄후이닝 前산시성 당서기 임명키로홍콩 시위 사태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홍콩 연락판공실 책임자를 교체하기로 했다.이는 홍콩에 주재하는 중국 정부의 최고 책임자를 바꾼 것으로 사실상 홍콩 ...

    2. 2

      솔레이마니 딸 "누가 복수하나"…이란 대통령 "우리 모두"

      로하니 이란 대통령 조문 때 문답 장면…생중계·SNS 확산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미군의 폭격으로 이라크에서 숨진 거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의 유족을 ...

    3. 3

      美 이라크 내 군사작전 '주권 무시' 비판…"마음대로 공격"

      이라크 영토에서 이라크 정부 동의 없이 폭격미군이 3일(현지시간) 새벽 이란 군부 실세인 거셈 솔레이마니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을 이라크 바그다드 공항에서 공습해 살해한 데 대해 이라크의 주권을 무시했다는 비판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