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연일의 원자재포커스] 전쟁나면 금값 뛸까…'꼭 그런 건 아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로이터
    사진=로이터
    국제 금값이 연일 급등세다. 중동 지역에서 전쟁이 발발할 수 있다는 우려로 투자 자금이 금 시장으로 몰리고 있다. 국제 정세가 불안해지면 안전자산인 금의 가격이 뛴다는 건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렇다면 전쟁이 현실화할 경우에는 어떨까. 불안한 상황을 넘어 실제 전쟁이 발발하게 되면 금값은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이 오르게 될까?

    결론부터 말하면 꼭 그런 건 아니다. 최근 사례들을 살펴보면 예상외로 전쟁이 실제 일어났을 때는 금값이 크게 뛰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1990년대에 가장 주목받았던 전쟁인 걸프전 당시에는 오히려 금값이 떨어졌다.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으로 걸프전이 공식화했던 1990년 8월 온스당 411달러 수준이었던 금 현물 가격은 전쟁이 끝났던 1991년 2월 온스당 362달러 수준으로 떨어졌었다.

    2003년 이라크 전쟁 때는 국제 금값이 뛰기는 했지만, 평시와 비교해 상승률이 조금 더 높은 정도에 그쳤다. 이라크 전쟁이 시작됐던 2003년 3월 국제 금 시장에서 거래되는 금 현물 가격은 온스당 348달러대였다. 조지 W 부시 당시 미국 대통령이 종전을 선언했던 2003년 5월에는 온스당 369달러대를 나타냈다. 전쟁이 진행되던 2달 동안 5.9%가량 뛴 것이다.

    앞의 두 사례에서 전쟁이 실제 발발했음에도 국제 금값이 크게 뛰지 않은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이와 관련해서는 크게 두 가지 분석이 가능하다.

    먼저 전쟁 발발이 이미 투자자들 사이에서 확고한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걸프전과 이라크 전쟁 당시 투자자들은 전쟁을 예상하고 금과 은 등 안전자산에 이미 많이 투자한 상태였다. 걸프전이 발발했던 1990년 8월에 온스당 411달러였던 금 현물 가격은 1985년의 온스당 290달러와 비교해 41%나 오른 것이었다. 이라크 전쟁 때도 비슷한 상황이 나타났다. 2001년 온스당 265달러대를 기록했던 금 현물 가격은 이라크 전쟁이 시작한 시기까지 약 2년간 31% 이상 뛰었다.

    이른바 '페타 콩플리(Fait accompli·기정사실)'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페타 콩플리는 유럽의 전설적 투자자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처음 정의한 것으로 어떤 사건이 '확고한' 사실이 돼 더 이상 시세나 주가 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전쟁이 발발한 사실이 되레 시장의 불안감을 줄여주는 아이러니한 현상이 나타났을 수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전쟁이 터질 듯 안 터질 듯 불안한 상황이 이어지는 것보다는 오히려 전쟁이 시작되는 것이 시장 측면에서는 더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볼 수도 있다. 더군다나 앞서 살펴본 두 사례에서는 모두 미국의 승리가 거의 자명한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이 투자자들을 덜 동요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했을 수 있다.

    정연일 기자 neil@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 드론·위성 관련 'AI 소프트웨어' 중국 수출 제한

      중국의 기술 굴기를 막기 위해 견제에 나선 미국이 중국으로의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수출 관련 제한조치 시행에 들어갔다.7일 홍콩매체 명보(明報)에 따르면 미국 상부무 산하 산업안보국(BIS)은 6일(현지시간) ...

    2. 2

      트럼프, B-52 核폭격기 띄워 이란 '최대 압박'…中·러는 美 견제

      미국이 B-52 전략폭격기까지 동원해 이란을 ‘최대 압박’하고 나섰다. B-52 전략폭격기는 북한이 도발했을 때 한반도에 전개하기도 한 미군의 주력 폭격기다. 핵폭탄을 탑재할 수 있어 이 폭격기...

    3. 3

      車산업 '글로벌 암흑기'…中이어 美판매도 꺾였다

      중국에 이어 미국 신차 시장의 성장세도 꺾였다. 유럽을 포함한 세계 3대 완성차 시장이 위축되면서 자동차산업의 위기가 가시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7일 CNBC 등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완성차 판매는 1706만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