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S&P, 포스코 신용등급 전망 '긍정적'→'안정적' 하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S&P, 포스코 신용등급 전망 '긍정적'→'안정적' 하향
    국제 신용평가회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포스코의 신용등급 전망을 기존 '긍정적'에서 '안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고 8일 밝혔다.

    포스코의 선순위 무담보 채권에 대한 장기 채권등급은 종전대로 'BBB+'를 유지했다.

    S&P는 "포스코의 연간 에비타(EBITDA, 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가 2018년 정점을 기록한 뒤 2019년에 전년 대비 15% 감소하고 2020년에는 추가로 7%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미·중 무역 분쟁으로 인한 거시 경기 둔화와 지난해 상반기 철광석 가격 급등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작년 약 4%에 그쳤던 철강 수요 증가율은 2020년에도 무역 분쟁과 신흥 시장의 성장 둔화로 인해 한 자릿수 초반에 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S&P는 "이런 어려운 환경에서도 포스코는 세계 5위에 이르는 조강 능력과 고부가가치 제품을 내세워 경쟁 업체보다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것"이라며 "포스코 철강사업부는 지난 8년 동안 경쟁 업체 평균인 12%보다 높은 약 17%의 에비타를 기록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포스코는 2018년에 21%를 기록했던 에비타가 이후 2년 동안 16∼17%로 다소 저하될 것으로 보이지만, 이는 여전히 경쟁업체들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잘 키운다더니" 입양 당일 개 3마리 잡아먹은 70대

      공공기관에서 입양한 반려견을 도살한 70대 남성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전북 익산경찰서는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70대 A씨를 조사 중이라고 13일 밝혔다.A씨는 익산시 황등면의 한 공공기관에서 입양한 강아지 3마...

    2. 2

      성매매 장면 불법 촬영한 30대 BJ, 인터넷 '라방'까지…

      경기 오산경찰서는 성매매 장면을 불법 촬영한 뒤 온라인 방송으로 유포한 혐의(성매매처벌법 등)를 받는 30대 BJ A씨가 구속 송치됐다고 13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달 2일 오산시의 한 숙박업...

    3. 3

      대만서 '불법 도박' 사실이었다…롯데, 나승엽 등 4명 귀국 조치

      대만 타이난에서 2026시즌 프로야구 준비에 한창인 롯데 자이언츠 선수 4명이 '불법 도박장'을 출입한 것이 사실로 드러났다.13일 롯데 구단은 "선수를 면담하고 사실관계를 파악한 결과 나승엽, 고승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