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디트로이트처럼 車산업 축제 열어 세계 5위 자동차도시 위상 높일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한민국 도시 이야기
    글로벌 자동차 생산도시 울산 북구

    인터뷰 - 이동권 울산 북구청장
    "디트로이트처럼 車산업 축제 열어 세계 5위 자동차도시 위상 높일 것"
    이동권 울산 북구청장(사진)은 “임기 내 중소제조업 미래경쟁력 강화 및 4차 산업기술과 융합한 수요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해양레저·역사문화관광사업 활성화 등으로 일자리 3만여 개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이 구청장은 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인구 30만 명의 기업하기 좋은 경제도시 기반 구축과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삶의 질이 풍족한 행복도시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구청장은 올해 역점 시책으로 △안심도시 구현 △전 구민 생활안전보험 가입 △기박산성 의병 역사테마파크 조성 △건강한 도시 공간 조성 △실버케어센터 건립 △상생기반 노동 존중 사회 구현 등을 제시했다.

    북구는 국내 최대 자동차 생산도시 특성을 살려 자동차산업 축제를 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구청장은 “미국 자동차 도시인 디트로이트에는 해마다 8월 클래식카 전시로 미국 자동차산업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우드워드 드림 크루즈 축제가 열린다”며 “세계 5위 자동차 생산도시인 울산 북구도 이만한 잠재력은 있다”고 강조했다.

    자동차 제조업 종사자가 5만여 명에 이르고, 기술력을 갖춘 은퇴자를 포함하면 클래식카 전시부터 수제자동차 제작 및 전시, 태양광 등 친환경 자동차 경주대회 등의 개최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 구청장은 일본 고대 제철박물관이 있는 시마네현 오쿠이즈모 지역에 연간 600만 명의 관광객이 몰리는 것도 주목하고 있다. 그는 “일본에 철 문화를 전파한 곳이 북구의 달천철장이었다”며 “우리나라 고대 철생산 역사를 품고 있는 달천철장을 관광자원화하겠다”고 말했다. 2001년 폐광된 달천철장의 320m 수직갱도를 복원하고 여기서 쇠부리 축제를 열어 세계적인 철 역사·문화 관광명소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이 구청장은 지난해 중국 미디어 관광사업 전문기업인 완다그룹과 부동산 그룹인 헝다그룹 최고경영자를 만나 강동권 해양관광단지 조성을 위한 투자협력을 논의하는 등 외국자본 유치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은퇴자와 비정규직 근로자, 중소 협력업체 근로자 등 건강소외계층을 위한 헬스케어 증진 사업도 강화한다.

    북구는 지난해 구청장실 ‘바로 소통실’ 설치와 함께 현장을 찾아 주민 이야기를 듣고 해결하는 ‘속시원한 민원사이다데이’를 매달 한 차례 열어 민원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 구청장은 “인구증가 속도에 비해 사회기반시설이 부족하다 보니 주민들 불편이 크다”며 “부족한 것은 발로 뛰어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울산 북구, 현대차 수소·전기車 거점…세계 최고 '수소 도시' 꿈꾼다

      울산 북구는 1997년 울산이 광역시로 승격하면서 당시 중구의 진장·효문·송정·양정동과 울주구(현 울주군)의 농소읍, 강동면 등을 합해 8개 행정동으로 출범했다. 전체 면적은 1...

    2. 2

      홍남기 "자동차 밸류체인 약화 문제…금주나 내주 대책 나올 것"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인한 국내 자동차 생산 차질과 관련해 "자동차의 밸류체인(가치사슬)이 약화되면 문제가 있지 않을까 보고 차질을 어떻게 해소할지 검토하고 있...

    3. 3

      초등 1~3학년 오후 9시까지 돌보는 '아이휴 센터' 운영

      지난해 11월 서울 노원구 공릉동에 살던 한 할머니가 가족 없이 홀로 세상을 떴다. 이웃들이 200여만원을 모아 장례를 치렀다. 그 다음달에도 이혼으로 혼자 살던 중년 남성이 사망하자 유가족이 없어 바로 화장하는 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